노영민 "청주 조정대상지역 해제" 강한 의지
노영민 "청주 조정대상지역 해제" 강한 의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노제욱 기자] 노영민 더불어민주당 충북도지사 예비후보(64)가 오는 6월 조정대상지역 해제 여부를 논의하는 국토교통부 심의를 앞두고 이 문제를 책임지고 해결하겠다며 4일 ‘청주 조정지역해제’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천명했다.

노 예비후보는 지난 3일 KBS청주 ‘대담한7-충북지사 후보에게 듣는다’에 출연해 “조정지역해제와 관련해 최근까지도 국토부 쪽과 교감을 나누고 지역 상황을 설명했다”며 “국토부에 청주 조정지역해제의 필요성을 강력하게 전달했고 어느 정도 긍정적인 답변을 얻어냈다”고 밝힌 바 있다.

청주시는 지난 2020년 6월 조정대상지역으로 지정된 이후 대출규제가 강화돼 아파트 거래량이 줄고 분양심리가 위축되는 등 지역 부동산경제에 크고 작은 영향을 받아왔다.

조정대상지역은 필수요건(직전 3개월간 주택가격상승률이 소비자물가상승률의 1.3배 초과)과 선택요건 세가지 중 하나를 충족할 경우 국토부 심의를 통해 지정하게 된다. 청주는 2020년 필수요건 외에 직전 3개월 간 분양권 전매거래량 전년 동기대비 30% 이상 증가라는 선택요건에 해당돼 조정대상지역으로 지정됐다.

노 예비후보는 “청주가 조정지역으로 지정된 데는 외지인의 영향이 특히 컸다”며 “외지인의 영향력을 최소화하고 수요와 공급이 적정선에서 만나 부동산 안정을 견인할 수 있도록 전문가들과 함께 해법을 고민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