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단체 "尹정부 출범 축하···소통강화·규제개혁 당부"
경제단체 "尹정부 출범 축하···소통강화·규제개혁 당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대한상공회의소)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지난 3월 21일 서울 종로구 통의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사무실에서 경제6단체장들과의 오찬 회동을 갖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 회장, 허창수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 최진식 한국중견기업연합회 회장, 구자열 한국무역협회 회장) (사진=대한상공회의소)

[서울파이낸스 오세정 기자] 주요 경제단체들은 윤석열 대통령 취임을 하루 앞둔 9일 축하 메시지와 함께 소통 강화와 경제 위기 극복을 위한 과감한 개혁을 주문했다.

대한상공회의소(상의)는 이날 발표한 논평에서 "윤석열 정부의 출범을 경제인들과 함께 진심으로 축하한다"며 "새 정부는 물가·환율·공급망 차질 등 단기적 위기 요인을 극복하는 동시에 중장기적으로는 국가·사회 발전과 경제 재도약을 이뤄 주기를 기원한다"고 밝혔다.

이어 "구조적 저성장 추세를 보이는 우리 경제가 성장동력을 회복할 수 있도록 규제·노동·공공·교육 등 각종 개혁과제의 해결에 적극 나서달라"며 "인구 충격, 지방 소멸 위험, 양극화 등 다양한 이슈와 얽혀 있는 복합적 문제인 만큼 통합적인 관점에서 민관이 함께 머리를 맞대고 소통하면서 풀어나가길 기대한다"고 당부했다. 또 "경제계도 국가 경제의 발전과 국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적극적인 투자와 일자리 창출, 사회적 책임 완수에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약속했다.

한국경영자총협회(경총)는 논평을 통해 "글로벌 수준에 맞는 규제개혁과 노사관계 선진화를 통해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 달라"고 요청했다. 경총은 "공정한 국정 운영으로 국가 경쟁력을 회복하고, 국민 삶을 개선하겠다는 새 정부의 국정운영 원칙에 공감한다"며 "대내외적으로 어려운 여건에서도 조화롭고 강력한 리더쉽으로 대한민국의 도약을 이끌어주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경총은 또 "기업 투자 활성화, 일자리 창출, 경제 성장이라는 선순환이 일어날 수 있도록 진력을 다해달라"며 "경영계도 적극적인 투자와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통해 경제위기를 극복하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겠다"고 언급했다.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는 논평에서 "대통령으로서 열린 마음으로 민심과 소통하고 공정한 기회와 자유를 통해 보다 역동적인 대한민국을 만들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전경련은 "새 정부는 미래 먹거리 발굴과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 규제혁파 등 경제활성화 정책에 전력을 다해주기 바란다"며 "기업들이 보다 적극적인 투자에 나설 수 있도록 다양한 투자 지원책을 마련해 줄 것을 기대한다"고 당부했다. 

이어 "경제계도 과감한 투자와 고용 확대 등 기업 본연의 역할을 다하며 한국경제의 재도약을 위해 노력할 것을 다짐한다"면서 "국민, 정부와 힘을 모아 새 정부가 지향하는 ‘함께 잘 사는 국민의 나라’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중소기업중앙회(중기중앙회)는 양극화 해소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중기중앙회는 논평에서 "새 정부는 정체된 대한민국의 성장엔진을 되살리고, 극심한 양극화를 해소하기 위해 모든 역량을 기울여야 한다"며 "상생위원회 설치 등 양극화 해소를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해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함께 성장하는 경제구조로 전환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어 "최저임금·주52시간제·중대재해처벌법 등 현장 중소기업을 힘들게 하는 과도한 규제를 개선하고 중소기업의 혁신을 뒷받침해 민간경제의 역동성을 되살려야 한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