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원산업-동원엔터프라이즈, 합병비율 변경
동원산업-동원엔터프라이즈, 합병비율 변경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주 가치 제고·시장과 소통 강화하려 1대3.8서 1대2.7로" 
"글로벌 생활산업기업으로 제2 창업 준비 위한 발판 마련" 
동원그룹 CI 
동원그룹 CI 

[서울파이낸스 이주현 기자] 동원산업㈜과 ㈜동원엔터프라이즈의 합병비율이 변경됐다. 18일 동원그룹에 따르면, 동원산업과 동원엔터프라이즈는 이날 각각 이사회를 열고 1대 3.8385530이던 합병비율을 1대 2.7023475로 바꿨다. 

동원산업과 동원엔터프라이즈의 합병비율 변경 명분은 " 주주 가치 제고 및 시장과 소통 강화"다. 양사 이사회에선 자산가치 기준 동원산업의 합병가액을 종전 24만8961원에서 38만2140원으로 53.5% 상향 조정했다. 

동원그룹은 지난 4월7일 상장사인 동원산업과 비상장사인 동원엔터프라이즈의 합병을 위한 우회상장 예비심사 신청서를 한국거래소에 냈다. 그러나 일부 시민단체와 소액주주들이 동원산업의 합병가액을 기준시가가 아닌 자산가치로 바꾸라고 요구했다. 이를 받아들여 동원산업의 합병비율 변경 결정을 내렸다. 

이번 합병에 대해 동원그룹 쪽은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하고 경영효율성을 증대해 주주가치를 제고하기 위한 것"이라며, "적법성을 넘어 적정성까지 고려해 합병비율을 변경했다"고 밝혔다. 

합병 작업이 마무리되면 순수 지주회사였던 동원엔터프라이즈가 동원산업에 흡수되고, 동원산업이 동원그룹의 사업 지주회사 노릇을 맡는다. 스타키스트(StarKist Co.)나 동원로엑스 등 손자회사였던 계열사들은 자회사로 지위가 바뀐다. 

동원그룹은 코로나19 대유행과 글로벌 공급망 불안 등 경영 환경 변화에 맞춰 사업구조를 재편하기 위해 동원산업과 동원엔터프라이즈 합병을 추진한다고 설명했다. 계열사 중 동원시스템즈가 2차 전지 소재 사업에 뛰어들었고 동원산업은 연어 양식 사업을 추진하며 신성장 동력 육성에 나섰으나, 복잡한 지배구조 탓에 제약이 따랐다는 것이다. 

이 문제를 해결하려 순수 지주회사 동원엔터프라이즈와 중간 지배회사 동원산업의 합병 결단을 내렸다며 동원그룹은 "글로벌 생활산업기업으로 제2 창업을 준비하는 발판을 마련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또 "지금까지 과감한 도전과 투자로 위기를 이겨온 만큼, 불확실성이 커지는 경영환경을 극복하고 새로운 50년을 위해 21년 만에 지배구조 개편에 나섰다"고 덧붙였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