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복 아직인데"···항공업계, 고용유지지원금 연장 '한목소리'
"회복 아직인데"···항공업계, 고용유지지원금 연장 '한목소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공항 주기장. (사진=인천국제공항공사)
인천공항 주기장. (사진=인천국제공항공사)

[서울파이낸스 주진희 기자] 국내 항공사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여파가 연말까지 이어질 것이라는 우려와 함께 정부 지원이 연장돼야 한다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25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국내 1위 대한항공을 제외한 아시아나항공과 저비용항공사(LCC)들은 다음달 말 정부의 고용유지지원금 지원이 종료된다. 

고용유지지원금이란 코로나19 등 변수로 경영난을 겪고 있는 사업주가 휴업·휴직을 실시하고 휴업수당을 지급한 경우, 정부가 근로자에게 지급한 인건비의 최대 90%까지 지원하는 제도다. 

앞서 항공사들은 코로나19 사태가 본격화됐던 지난 2020년 3월부터 정부로부터 고용유지지원금을 받아왔다. 현행 고용보험법 시행령 제 19조 2항에 따르면 3년 이상 연속해 고용유지지원금 지원을 받는 것은 불가하지만 코로나19와 같은 특수적인 상황 등으로 지원이 불가피하다고 정부는 판단, 이례적으로 연장해 지원해왔다.

업계는 정부의 연장 지원으로 불황으로부터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는 마음을 표하면서도 연내 국제선 회복이 이뤄지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지원이 연말까지 이뤄져야한다는 입장이다.

한 LCC 관계자는 "국제선 회복이 본격화되고 있다고 하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코로나 여파로 국제선이 아예 운항 중단된 상황에서 이제 10분의 1정도 회복된 것"이라며 "정부가 연내 50% 회복을 발표했지만 PCR검사 등 방역 속도가 타 국에 비해 너무 늦고, 아직 여행심리가 회복되지 않았기에 수요, 실적 모두 불황에서 벗어나기엔 멀었다"고 토로했다.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도 지난달 영국 일간지 파이낸셜타임스(FT) 인터뷰에서 "향후 3개월 동안의 (항공편) 예약이 꽉 찼지만, 승객 수 제한으로 항공편을 증편할 수 없다"며 "한국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 완화가 너무 느리게 이뤄지고 있다"면서 정부의 방역조치 완화 속도에 대해 언급한 바 있다.

아울러 업계에서는 고용유지지원금 지원이 종료될 시 무급휴업 시행이 불가피, 연내 적자가 지속 될 것으로 우려했다.

실제로 상장된 LCC(제주항공, 진에어, 티웨이항공, 에어부산)들은 올해 1분기에도 지난해와 같이 최소 360억원에서 최대 800억원가까이 되는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에 비해서는 적자 폭이 크게 줄어들고 매출액이 오르는 등 개선이 가시화되고 있지만 아직 수요에 비해 공급이 부족하기도 하고, 방역 완화속도가 늦어지고 있어 연내 실적 턴어라운드는 어렵다는 게 업계의 중론이다.

이에 대해 노동부 관계자는 "지원 연장 여부는 아직 논의된 바 없다"며 "타 업종과의 형평성을 고려해 신중히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대한항공의 경우 올해 4월부터 정부의 고용유지지원금 지원 대상에서 제외되면서 직원들의 유급휴업 수당을 자체 지급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따라 그간 정부 지원금으로 직원 휴업수당을 지급하며 인건비를 절감해왔던 대한항공은 올해 2분기부터는 수백억원의 인건비를 지출할 것으로 추정된다. 앞서 대한항공은 2019년 1분기 약 5600억원, 정부 지원금을 받은 올해 1분기 약 4600억원의 인건비를 지출한 바 있다.

시장에서는 고유가로 인해 연료비 지출이 전년보다 2배가량 늘어난 상황에서 인건비 부담까지 더해지면서 대한항공의 올해 2분기 영업비용은 크게 오를 것으로 보고 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