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탁원, '비시장성자산 운용지시 지원 시스템' 개시
예탁원, '비시장성자산 운용지시 지원 시스템' 개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신규 펀드기획팀 팀장이 30일 서울 여의도 한국예탁결제원에서 브리핑을 열고 설명하고 있다.(사진=박조아 기자)

[서울파이낸스 박조아 기자] 한국예탁결제원은 30일 서울 여의도 한국예탁결제원에서 브리핑을 열고 '비시장성자산 운용지시 지원 시스템'을 개시했다고 밝혔다.  

앞서 한국예탁결제원은 라임·옵티머스 환매연기 사태 재발 방지 및 사모펀드의 모험자본 공급기능 회복 지원을 위해 지난해 6월 '비시장성자산 투자지원 플랫폼'을 구축했다. 해당 플랫폼은 전자등록·예탁되지 않은 자산에 대한 시장 공통의 '비시장성 자산 코드 관리 체계'를 마련 및 시스템화 하고, '펀드재산 자산대사 지원 시스템'을 통해 집합투자업자(자산운용명세)와 신탁업자(자산보관명세) 간의 자산대사·검증을 지원했다.

해당 시스템에 더해 자산운용업계는 예탁결제원의 펀드넷 운영 노하우를 활용한 비시장성자산 운용지시 지원 시스템을 추가적으로 개발해 줄 것을 요구했다. 이에 예탁결제원은 2차사업으로 비시장성자산 투자지원 플랫폼의 확장으로 비시장성자산 운용지시 지원 시스템 구축을 추진했다. 지난해 7월부터 사모펀드 및 비시장성자산에 대한 노하우를 보유한 인력으로 전담조직(팀급 TF)을 설치 운영했고, 본격적인 IT시스템 분석·설계 및 구현 작업을 거쳐 지난 5월 20일 통합 테스트를 완료했다. 이에 30일 비시장성자산 운용지시 지원 시스템을 개시할 수 있게 됐다.

강신규 펀드기획팀 팀장은 "비시장성자산 투자지원 플랫폼, 펀드재산 자산대사 지원 시스템 등 1차 사업은 자산운용업계에 대한 자율규제와 금융당국 지원업무로 사모펀드에 대한 투자자 신뢰 회복을 위한 사업이었다"며 "이번에 개시한 2차 사업은 참가자들의 요청에 따라 이뤄진 거으로 참가자들의 업무 효율성 증대에 목적을 두고 이뤄졌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번 비시장성자산 운용지시 지원 시스템은 수탁사 9개사를 비롯해 총 70여개 사에서 참여 사전신청을 한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비시장성자산 운용지시 지원 시스템은 국내 비시장성 자산 매매 등을 위한 운용지시를 참가자 간 표준화·전산화 된 방식(웹 화면·CCF전문)으로 송수신하는 시스템이다. 비시장성 자산을 편입할 수 있는 펀드의 집합투자업자·신탁업자·사무관리회사 등을 참가대상으로 한다. 사모펀드 뿐만 아니라 공모펀드 및 투자일임·변액보험 등도 이용할 수 있는 유연한 시스템이다.

집합투자업자, 신탁업자, 일반사무관리회사 등 시장참가자는 예탁결제원 전산 네트워크망을 이용해 비시장성자산 운용지시를 표준화·전산화 된 절차에 따라 실시간으로 처리함으로써 사모펀드 후선업무를 대폭 간소화 할 수 있게 됐다. 이들은 자율적으로 해당 시스템 참가 여부를 결정할 수 있고, 예탁결제원은 시스템이 안정화 될때까지 일정 기간 이용 수수료를 면제할 계획이다.

강신규 팀장은 "수수료에 대해 아직 구체적으로 결정된 것은 없어 언급하기 어렵다"며 "다만 수수료를 결정했을 때 참가자들에게 부담이 되지 않는 선에서 진행할 것이며, 관련 내용은 사전 공지를 통해 참가자들에게 알릴 것"이라고 전했다.

그는 "이번 운용지시 지원 시스템은 참가자의 후선업무 부담을 획기적으로 경감시켜 업무의 효율성이 증대되고, 운영리스크를 축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이를 통해 사모펀드 시장이 공모펀드 시장에 버금가는 신뢰성과 안정성을 갖추고 투자자의 신뢰를 회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국예탁결제원은 시장성자산 위주의 펀드넷에 비시장성자산을 추가로 탑재함으로써 자산운용업계 후선업무 표준시스템을 정립하게 됐다. 예탁원은 향후 비시장성자산 투자지원 플랫폼의 시장규제 기능을 안정적으로 운영하며 사모펀드 시장에서 시장참가자 및 투자자 지원을 지속하고, 운용지시 지원 시스템이 성공적으로 안착해 사모펀드 시장의 재도약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