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 스타트업 육성에 5년간 1천억 쏟아붓는다
현대차그룹, 스타트업 육성에 5년간 1천억 쏟아붓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자리 6천개 창출···스타트업 역량 강화 프로그램 시행 및 공동 채용박람회 개최
정의선 현대차 그룹 회장 (사진=현대차그룹)
정의선 현대차 그룹 회장 (사진=현대차그룹)

[서울파이낸스 권진욱 기자] 현대차 그룹과 현대차 정몽구 재단이 23년~27년까지 1000억원을 투자해 일자리 6000개 창출 등 국내 스타트업 생태계 확장에 나선다. 이는 일자리 창출 등 사회문제 해결에 기여한다는 취지다.  

현대차그룹과 현대차 정몽구 재단은 30일 서울 명동에 위치한 '온드림 소사이어티'에서 'H-온드림 오프닝 임팩트 데이' 행사를 개최하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스타트업 육성 5개년 비전을 공개했다. 

'H-온드림 스타트업 그라운드' 사업은 육성부터 투자까지 규모를 대폭 늘린 것이 특징이다. 투자 규모는 총 1000억원. 현대차그룹과 재단이 150억원을 직접 투자하고, 나머지 850억원은 투자 유치를 통해 확보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총 250개 스타트업을 육성할 계획이다.

현대차그룹은 지난해 기준 연간 28개 지원하던 스타트업 수를 내년부터 50개로 확대해 더 많은 스타트업에 기회를 제공하기로 했다. 특히 환경 관련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스타트업 참여를 늘릴 계획이다.  

스타트업 육성을 통해 신규 일자리 6000개가 창출될 수 있도록 돕는다. 현대차그룹은 경영, 인적자원(HR) 관리 등 스타트업 역량 강화프로그램을 시행하고, 공동 채용박람회를 마련하는 등 스타트업이 우수 인력을 적극 채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제공한다.

이와 함께 향후 5년간 진행되는 사업에서는 환경 관련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임팩트 스타트업의 참여를 늘리고, 해당 프로젝트가 장기적으로 지속될 수 있도록 다양한 인센티브를 지원하는 등 환경 부문의 성과를 강화할 계획이다.

현대차그룹과 재단은 이 같은 비전을 통해 'H-온드림 스타트업 그라운드'가 일자리 창출과 사회 문제 해결에 있어 지속적 역할을 담당하는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도록 할 방침이다.

'H-온드림 사회적 기업 창업 오디션'과 'H-온드림 스타트업 그라운드' 사업으로 지난 10년(2012년~2021년) 간 스타트업 266개 육성, 일자리 4,588개 조성이라는 성과를 거뒀다. 이를 통해 청년 일자리 창출과 사회문제 해결에 크게 기여해 왔다.

권오규 현대차 정몽구 재단 이사장은 인사말에서 "현대차 정몽구 재단은 설립자이신 정몽구 명예회장님의 기업가 정신과 도전 정신이 본 사업을 통해 청년 창업가 여러분들에게 전해질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공영운 현대차그룹 사장은 "새로운 도약을 앞둔 'H-온드림 스타트업 그라운드'와 함께 더 많은 임팩트 스타트업들이 탄생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며 "지금처럼 세상을 바꾸는 눈부신 변화들을 함께 만들어가자"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