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웨스팅하우스, 원전 협력 '공동선언문' 보류···주도권 다툼?
한전-웨스팅하우스, 원전 협력 '공동선언문' 보류···주도권 다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빛원전 (사진=한빛원자력본부 홈페이지)
한빛원전 (사진=한빛원자력본부 홈페이지)

[서울파이낸스 김호성 기자] 원자력발전 수출 협력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한국을 찾은 미국 원전기업 웨스팅하우스 사장단이 당초 한국전력과 맺기로 한 공동선언문 서명 일정을 보류했다.

8일 한전 관계자는 "이날 서명하기로 한 공동선언문 일정은 보류됐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공동선언문 서명이 보류된 이유와 관련해서는 구체적으로 밝히지는 않았다. 다만 업계는 한미 정상이 합의한 ‘원전 동맹’을 앞두고 양국 대표 기업간 주도권 다툼이 본격화된게 아니냐는 시각을 보이고 있다.

관계 부처에 따르면 한국을 방문한 웨스팅하우스 사장단은 이날 오전 11시 정승일 한전 사장과 예정했던 해외원전시장 협력 공동선언문 서명 일정을 잠정 보류하고 회담만 진행했다.

당초 양측은 공동선언문에 한미 원전기술 이전 및 수출협력에 관한 양해각서(MOU) 체결, 비확산 국제표준(AP) 준수 및 시장 진출 추진 등을 담을 예정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통해 한·미 정상의 원전동맹 후속 작업을 더 구체화할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도 고조됐었다. 이날 주식시장에서는 한국전력, 한전기술, 우리기술, 한신기계, 서전기전, 보성파워텍 등 원전 수출과 연관성이 있는 주식들이 일제히 강세를 보였다.

그러나 공동 협력 사안과 관련해 양측 의견 조율이 더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온 것으로 전해진다. 일각에서는 수출 주도권을 잡기 위한 웨스팅하우스의 행보라는 해석도 나온다.

1886년 설립된 웨스팅하우스는 전 세계 절반 이상의 원전에 원천기술을 제공했을 정도로 세계적인 수준의 기술력을 갖고 있는 회사다. 핵심 사업은 부가가치가 높은 원자로 설계 사업이다. 국내 첫 상업용 원전인 고리1호기도 웨스팅하우스에서 기술을 전수 받아 건설됐다.

현재 동유럽 원전 시장에서 한국과 경쟁을 벌이는 기업이기도 하다. 이 같은 점을 고려할 때 웨스팅하우스 측이 원하는 협력 구도는 핵심 사업 주도권은 직접 갖고 한국 기업은 시공 및 부품 납품 등을 맡아 뒷받침하는 형태로 분석된다.

이에 한전과 웨스팅하우스간의 지식재산권(IP) 갈등이 공동선언문 서명에 차질을 빚게 한 요인이라는 추정도 나온다. 한전과 웨스팅하우스는 2017년 한국형원전(APR-1400)의 IP를 두고 불거진 갈등을 아직 매듭짓지 못한 상태다.

다만 공동선언문 서명 여부를 차치하고도, 이번 회담 자체만으로도 한미간 원전 협력을 강화하는 중요한 의미가 있다는 평가도 상당하다. 

웨스팅하우스는 원전 원천 기술 보유 기업임에도 불구하고 미국 내 원전산업 위축과 해외 매각·파산 보호 신청 등을 겪은바 있다. 이로 인해 최근 들어 신규 원전 건설 경험이 찾아보기 어려울 정도다. 이를 감안하면 한국 기업들의 원전 건설·운영 노하우를 접목할 경우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이 나온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는 웨스팅하우스가 우리 원전기업의 경쟁사이기도 한 만큼 정교한 협상 전략과 접근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있다. 실제로 2024년 확정되는 체코 두코바니 신규 원전 수주를 두고 한수원, 웨스팅하우스, 프랑스전력공사(EDF)는 치열한 3파전을 벌이는 중이다. 웨스팅하우스가 핵심 사업을 따내고 한국에 부품 납품 등 부수적인 지원을 요구할 수 있어 한국의 독자적인 경쟁력 확보가 어려울 것이라는 우려도 제기된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