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국고채 바이백 규모 확대···필요시 안정화 조치"
정부 "국고채 바이백 규모 확대···필요시 안정화 조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긴급 거시경제금융 점검회의···"외환시장 모니터링할 것"
방기선 기획재정부 제1차관. (사진= 연합뉴스)
방기선 기획재정부 제1차관. (사진= 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박성준 기자] 정부가 금융시장 불안이 확대되면서 오는 15일 국고채 바이백(조기상환) 규모를 확대하고, 대상 종목도 늘리기로 했다. 아울러 외환시장의 과도한 변동성을 예의주시하고 있다면서 구두개입성 발언을 내놨다.

방기선 기획재정부 1차관은 13일 오후 기획재정부 내 거시경제·금융 관련 부서가 참여하는 긴급 거시경제금융 점검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방 차관은 모두발언을 통해 "글로벌 인플레의 정점론에 대한 회의적 시각이 확대되며 주요국의 금리인상 폭과 속도에 대한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글로벌 인플레이션과 통화정책 정상화 스케줄 등에 주의하면서 각별한 경계감을 갖고 금융·외환 시장 상황을 예의주시해야 한다"며 "시장안정을 위해 가용한 대응조치를 철저히 점검해 달라"고 주문했다.

이날 금융시장은 미국 5월 소비자물가지수(CPI) 상승률이 8.6%에 도달하면서 시장의 예상치를 웃돌자 극심한 변동성을 보이고 있다. 물가 정점론에 대한 인식이 뒤집히면서 미국 증시가 큰 폭으로 하락했고 아시아 주요 증시가 모두 약세를 면치 못했다.

국내 증시에선 코스피가 연저점을 경신하는 등 불확실성이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 국고채 금리는 3년물 기준 전일 대비 24.7bp(1bp= 0.01%) 상승했으며, 원·달러 환율은 한 달만에 1280원대로 올라섰다.

방 차관은 "오는 16일 발표되는 미국 6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결과에 맞춰 금융위원회, 한국은행, 금융감독원 등과 거시경제금융회의를 개최하고, 필요 시 관계기관 공조 아래 즉시 시장안정조치를 가동할 예정"이라면서 "국채시장에 대해서는 한은과 정책 공조를 강화하고, 오는 15일 예정된 바이백 규모를 확대하고 대상 종목도 추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