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공항공사, 16일 김포공항 계류장 관제 개시
한국공항공사, 16일 김포공항 계류장 관제 개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한국공항공사)
(사진=한국공항공사)

[서울파이낸스 주진희 기자] 한국공항공사는 오는 16일 오전 1시부터 김포국제공항 지상 이동지역의 계류장 관제를 공식 개시한다고 15일 발혔다.

김포공항 항공 교통량 증가에 따른 항공기 이동지역의 안전 강화와 운영효율을 높이기 위해서다. 

앞서 공사는 지난 2020년부터 시설개선사업을 추진해 관제탑 리모델링, 관제 전문인력과 조직 확보, 관제소 운영 절차를 수립하는 등 계류장 관제업무 수행을 위한 제반 여건을 갖추고, 올해 3월 국토교통부로부터 ‘항공교통업무증명’을 취득해 공식 항공교통관제업무 기관으로 출범했다. 

김포공항 계류장 관제소는 공항 이동지역 중 활주로와 유도로 등 기동지역 제외한 국내선·국제선 계류장에서 이동하는 항공기의 지상 관제, 차량 이동, 지상 작업의 통제업무 등을 맡게 된다.

아울러 공사는 김포공항 계류장을 4개(북·동·서·중앙) 구역으로 나누어 관제하며 항공기 이동 개시 시간, 주기장 배정 등 공항 운영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세부 정보를 직접 관리·활용한다.

이를 통해 이동지역 내 안전 저해 요소를 최소화하고, 정시성 향상과 지연률 감소 등 계류장 운영 효율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공사는 기대했다.

특히 공사는 기존 업무영역에 항공교통관제업무 영역을 추가함으로써 향후 해외 공항개발 사업, UAM 상용화 시 도심항공교통 관제 역량을 선점하는 등 미래 항공 사업 발전에도 기여할 계획이다.

이날 개소식 행사에 참석한 어명소 국토교통부 제2차관은 "항공교통량이 급증하는 포스트 코로나 시기에 항공안전과 교통량 관리에 기여할 중요 시설을 오픈하게 돼 매우 의미있다"며 "항공안전 확보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주문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