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가트렌드' 된 ESG···정책·민간금융기관, 한목소리로 '투자 다각화'
'메가트렌드' 된 ESG···정책·민간금융기관, 한목소리로 '투자 다각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세대 환경금융대학원, 정책세미나 개최
"ESG투자, 사회적·경제적가치 추구해야"
"상쇄배출권 활성화 필요···유망 투자처"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ESG(환경·사회·지배구조)가 개인의 삶, 기업 경영, 자본시장 흐름을 넘어 국가 성패를 좌우할 정도로 전세계 메가트렌드로 자리잡은 가운데, 정책·민간금융기관들이 장기적 관점에서 ESG부문에 대한 대규모 투자를 단행하는 동시에 투자전략을 다각화할 필요가 있다고 한목소리를 냈다.

연세대학교 환경금융대학원이 17일 온라인으로 진행한 정책세미나 시리즈2에서 '녹색산업 금융지원을 위한 정책금융기관의 현황과 역할'을 주제로 발표에 나선 김천순 산업은행 노동조합 수석부위원장은 산업구조가 ESG로 재편되는 과정에서 정책금융기관이 초기 모험자본을 충분히 공급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김 부위원장은 "초기 단계 녹색기술 사업의 위험을 흡수하는 부분에 있어 정책금융기관보다 민간기관에서 좀 더 리스크를 크게 생각할 수 있다"며 "정책금융기관이 초기에 모험자본 후순위대출이나 지분투자 등을 공급하고, 정책기관의 자체 재원과 정부 재정을 혼합하는 지원방안도 생각해볼 수 있다"고 말했다.

김 부위원장은 또 화력발전 등 과거 주력산업이었으나 탄소중립 규제로 타격이 불가피한 산업을 친환경 에너지 등 저탄소 산업으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정책금융기관의 주도적인 역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부위원장은 "공정전환과 선제적 사업 재편 과정에서 좌초산업을 어떻게 지원할 것인가에 대한 커다란 과제를 안고 있다"며 "정책금융기관은 그 과정에서 장기 대규모의 자본금을 통해 지원을 해야 하고, 초기단계 위험은 모험자본·안내자본을 공급하면서 정부 재정을 효과적으로 활용해 투입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다른 발표자로 나선 이승훈 HSBC 지속가능 부본부장은 기업이 ESG 중심의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기 위해선 민간금융회사 차원의 저탄소산업 투자가 지속적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부본부장은 "자동차, 석유, 식음료, IT, 부동산, 항공, 유통 등 어떤 특정산업이 아닌 모든 산업계가 넷제로에 해당되고 있고, 여기에 연결돼 있는 수많은 공급망, 협력업체들도 넷제로의 영향을 받고 있다"며 "ESG가 기업고객에 상당히 중요한 이슈로 작용하고 있기 때문에 저희 회사에서도 고객 니즈에 맞는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중요하게 강조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장기적인 관점에서 지속가능한 목표를 갖고, 고객의 니즈나 산업군이 가야 할 방향 등을 어떻게 하면 좀 더 금융 서비스업으로서 컨설팅을 할 수 있을지, 저탄소 경제로의 전환에 금융회사가 앞장서야 한다"고 했다.

세 번째 발표자로 나선 정원정 삼성자산운용 ESG팀장은 지속가능한 기업경영의 전제 조건으로 ESG를 꼽고, 자산운용사의 투자 전략에 기업의 ESG투자 여부가 유의미한 영향을 준다고 설명했다.

정 팀장은 "ESG에 대한 투자가 수익률에 기반한 것인지를 증명하기는 쉽지 않다"면서도 "기업이 망하는 사유는 시장을 잘못 읽었다든지, 임직원의 불만이 많다든지, 경영진의 잘못된 판단을 했다든지 등 대부분 ESG에 근거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자산운용사가 ESG부문에 대한 투자를 할 때 평가돼야 할 사항들이 있는데, 투자할 기업이 ESG투자 원칙을 갖고 있는지, 내용은 무엇인지, 어떤 ESG 프로세스가 갖춰져 있는지, ESG 관련 리스크 관리와 모니터링이 잘 되고 있는지 등이다"고 말했다.

이어진 토론에서는 윤성준 한국녹색금융포럼 연구위원과 박창현 한국투자증권 투자솔루션본부 카본솔루션부 팀장이 참석해 의견을 공유했다.

먼저, 윤 연구위원은 ESG에 대한 투자는 경제적 가치뿐 아니라 사회적 가치를 동시에 추구하는 방향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했다.

그는 "1800년대 이후로 산업발전이 급격이 이뤄지면서 오염물질이 굉장히 많이 늘었는데, 이 오염으로 인해 직간접적으로 900만명이 죽는다고 하고, 이는 세계 경제 GDP의 6.2%에 달하는 수준"이라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이런 부분에서 볼 때 투자자들은 ESG 준법을 잘 지키는 회사에 투자를 잘 함으로써, 경제적·사회적 가치를 동시에 추구할 수 있는 좋은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며 "그 다음에 우리나라도 글로벌 (ESG) 선도 투자자로서 나아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박 팀장은 ESG 활성화와 녹색금융을 통한 탄소중립을 성공시키려면 상쇄배출권을 활성화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또 상쇄배출권 시장이 또하나의 유망한 투자처가 될 것으로도 내다봤다. 상쇄배출권은 온실가스 배출권 할당 대상 업체가 외부 배출시설 등에서 온실가스를 감축한 경우 이에 대한 실적을 인증받아 배출권으로 전환한 것이다.

예를 들어, 상쇄배출권이 활성화된다면 한 기업이 나무를 대규모로 심었다고 가정했을 때 그 나무가 20~30년 살아가면서 흡수하는 탄소량을 측정하고, 그 탄소량을 해당 기업이 배출하는 탄소로 상쇄할 수 있게 된다.

박 팀장은 "2030년,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이루겠다고 하는데 사실 탄소배출을 완전히 줄이는 것은 어렵기 때문에 탄소를 배출하는 것만큼 (탄소를) 흡수하는 다른 프로젝트를 통해서 순배출량을 제로로 만드는 넷제로가 중요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앞으로 커져야 할 시장은 상쇄배출권 시장이기 때문에 향후 금융권도 이 배출권을 획득하는 프로젝트 개발에 투자해서 수익을 낼 수도 있고, 배출권 자체가 상품화돼 개인 혹은 기업에 판매·거래될 수 있는 플랫폼도 구축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