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케미칼-사솔케미칼, 배터리 전해액 유기용매 공장건설 MOU
롯데케미칼-사솔케미칼, 배터리 전해액 유기용매 공장건설 MOU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롯데케미칼의 배터리소재 사업 로드맵 (사진=롯데케미칼)
롯데케미칼의 배터리소재 사업 로드맵 (사진=롯데케미칼)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롯데케미칼이 글로벌 석유화학업체인 사솔(Sasol)의 화학부문(Business unit)인 사솔케미칼(Sasol Chemicals)과 전기자동차용 배터리 소재인 전해액 유기용매 공장건설을 위한 예비타당성MOU를 맺었다고 20일 밝혔다.

양사는 사솔의 미국 루이지애나주 레이크찰스(Lake Charles)지역과 독일 말(Marl) 지역 부지에서의 사업 추진 검토를 진행한다.

해당 공장의 주원료는 사솔이 공급하게 되며 롯데케미칼에서 자체 개발한 EMC, DEC 기술을 채택하여 적용할 계획이다.

롯데케미칼은 지난 5월 전지소재 솔루션 확대, 글로벌 배터리소재 선도기업 도약을 목표로 2030년까지 총 4조원 투자, 연간 매출액 5조 원 달성을 외부에 공표했다.

지난해 5월에는 약 2100억 원을 투자해 2023년 하반기 완공을 목표로 대산공장 내 전기차 배터리용 전해액 유기 용매인 고순도 에틸렌카보네이트(EC)와 디메틸카보네이트(DMC) 생산 시설 건설을 시작했다. 

배터리 4대 소재 중 하나인 분리막 사업도 연산 7000톤에서 2030년 연간 생산량 10만톤, 매출액 2300억원 규모로 확대할 방침이다.

올해 1월에는 에너지저장장치(ESS)의 차세대 배터리로 주목받고 있는 바나듐 이온 배터리를 세계 최초로 개발한 '스텐다드에너지'에 650억원을 투자해 2대 주주로 지분 15%를 확보했다.

또 4월에는 차세대 배터리용 핵심소재로 주목받는 리튬메탈 음극재와 고체 전해질을 개발하는 미국 스타트기업인 '소일렉트(SOELECT)'와 합작사(JV) 설립, 2025년까지 미국 현지에 약 2억 달러 규모의 기가와트급(GWh) 리튬메탈 음극재 생산시설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맺었다.

이영준 롯데케미칼 전지소재사업 단장은 "배터리 수요의 증가는 배터리를 구성하는 4대 핵심 소재들의 비약적인 수요 성장을 동시에 견인하고 있다"며 "롯데케미칼은 배터리용 소재 사업을 속도감 있게 확대하여 글로벌 소재 시장을 양적, 질적으로 선도할 것"이라고 했다.

셸리 그라만(Shelley Grahmann) 사솔케미칼 전략 개발·최적화 담당 부사장은 "레이크찰스 부지와 원료 제공을 통해 리튬 이온 배터리 시장에 핵심 재료를 제공하는 설비로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며 "재생 에너지 사용과 같은 탄소 발생을 최소화하기 위한 옵션들을 고려하는 등 두 회사의 지속가능 전략에 부합하는 솔루션 도출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