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안정보고서] "기업대출 부실 가능성 높아져···은행, 충당금 더 쌓아야"
[금융안정보고서] "기업대출 부실 가능성 높아져···은행, 충당금 더 쌓아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 지원 종료시 은행 예상손실 1.6배↑
정책수혜 기업 중심으로 부실화 '빨간불'
사진=픽사베이
사진=픽사베이

[서울파이낸스 유은실 기자] 코로나19 정책지원이 종료될 경우 기업대출의 건전성이 흔들릴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그동안 코로나19 충격과 경제성장률의 하락에도 불구하고 금융 지원 조치로 인해 국내은행 기업대출 부실이 오히려 축소되는 부도 갭 현상이 발생했지만, 해당 조치가 끝나면 정책수혜 기업을 중심으로 누적된 잠재부실이 표면화될 가능성이 있다는 분석이다.

한국은행은 22일 '금융안정보고서'를 통해 코로나19 정책지원 종료시 기업대출의 신용손실 확대 가능성을 제기했다. 코로나19 정책효과를 통제해 추정한 결과, 국내은행의 예상손실과 예상외손실액은 정책효과가 포함된 경우에 비해 각각 1.6배, 1.3배 증가했다. 

한은은 이러한 손실이 현실화될 경우 국내은행 자기자본비율은 최대 1.4%포인트(p) 하락하는 것으로 내다봤다. 결과적으로 보면 코로나19 동안 국내은행 기업대출 건전성이 개선된 것은 금융지원 및 금융완화 조치 영향이 컸고, 신용시장이 대체로 양호한 상태를 유지한 영향도 작용했다는 평가다.

부도 갭 현상에 정부의 정책지원이 한몫했다는 것. 부도갭은 코로나19의 실물경기 충격에도 다양한 금융완화 및 지원조치 등으로 기업 부도율이 이례적으로 낮은 상황을 지칭한다. 

또한 한은은 과거 글로벌 금융위기 경험에 비춰볼 때, 향후 정책 지원이 사라질 경우 부실이 확대될 가능성이 높다고 봤다.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 중소기업 금융지원조치가 축소되고 기업 구조 조정이 확산되면서 기업의 부실여신이 크게 증가한 바 있다.

특히 정책수혜 기업에 대한 잠재부실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중 영업실적 악화와 더불어 기업규모 중하위 기업을 중심으로 차입금의존도가 높은 수준을 유지하면서, 이들 기업에 대한 대출의 부실 우려가 상존한다고 분석했다.

한은 관계자는 "국내은행은 향후 잠재 신용손실 현실화 가능성 등에 대비할 수 있도록 신용위험평가와 대손충당금 적립 기준을 개선해야 한다"며 "대손충당금과 대손준비금 적립을 확대해 손실흡수력을 확충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