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정부 전략 문제 있다···국립대 반도체학과 설립, 인재 키워야"
"尹정부 전략 문제 있다···국립대 반도체학과 설립, 인재 키워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승래 의원 등 '반도체 인력 양성 방안 이대로 괜찮은가' 정책토론회
김정호 카이스트 교수 "가능한 전략부터···지역 우수 인재 배출하자"
(사진=오세정 기자)
안기현 한국반도체산업협회 전무가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제9간담회실에서 더불어민주당 조승래, 강득구, 강민정, 권인숙, 서동용, 윤영찬, 이용빈 의원 공동주최로 열린 '반도체 인력 양성 방안 이대로 괜찮은가' 주제 정책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오세정 기자)

[서울파이낸스 오세정 기자] 현재 정부가 추진하는 반도체 인력 양성 방안에 문제가 많다는 전문가 지적이 제기됐다. 우수 인재 양성에 많은 시간이 걸리는 만큼 지방 국립대학에 반도체 학과 개설, 전국에 반도체 대학원 설립 등 실현 가능하고 쉬운 방안부터 추진하자는 주장이다. 

김정호 한국과학기술원(KAIST·카이스트) 전기·전자공학부 교수는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제9간담회실에서 더불어민주당 조승래, 강득구, 강민정, 권인숙, 서동용, 윤영찬, 이용빈 의원 공동주최로 열린 '반도체 인력 양성 방안 이대로 괜찮은가' 주제 정책토론회에서 이같이 말했다. 

'우수 반도체 인력 양성 전략'에 대해 주제발표한 김 교수는 미래 반도체 성장 전략 중 하나로 '반도체 인재 육성'을 꼽았다. 그러면서 미래 반도체 시장에서는 기초 과학(수학, 물리 화학, 재료, 기계 등)은 물론, 소프트웨어, 알고리즘, 컴퓨터 구조, 데이터 과학, SoC 설계, 디지털 설계, 회로 설계, 소자물리 등을 모두 아우르는 전문인력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다만 현재 정부 추진 전략에 대해 △학생 배출과 사회 수요의 미스매치 △수도권 정원 조정 등 제도와 법률 손질 △학부 졸업생 배출에 4~6년 소요 △석·박사 배출에 10년 소요 등을 문제점으로 꼬집었다. 특히 대학 입학생을 뽑기 위해서 공고를 최소 1년~1년 반 전에는 내야하고 수도권의 경우 정원을 조정해야 하는 만큼 당장 실효성이 없다고 강조했다. 우수한 전문 인력 양성은 시급한 문제인데 인재를 양성할 충분한 시간이 없다는 것이다. 

(사진=오세정 기자)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제9간담회실에서 더불어민주당 조승래, 강득구, 강민정, 권인숙, 서동용, 윤영찬, 이용빈 의원 공동주최로 열린 '반도체 인력 양성 방안 이대로 괜찮은가' 주제 정책토론회가 개최됐다. (사진=오세정 기자)

이에 따라 김 교수는 "가능한, 쉬운 전략부터 먼저 추진해야 한다"며 "지방 국립대는 TO(정원) 제한이 없으므로 전국 국립대학에 반도체 학과를 설립해 지역의 우수인재를 배출하자"고 제안했다. 그러면서 "지방 국립대 5개 대학에서 정원을 100명씩 잡는다면 500명의 인재를 길러낼 수 있게 된다"면서 "정부는 이들에게 장학금을 주고, 대학에는 시설과 운영비를 지원하면 된다"고 덧붙였다.  

김 교수는 또 석·박사 이상의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반도체 대학원 설립 방안도 제시했다. 현재 정부의 지원을 받는 인공지능(AI) 대학원이 전국에 10곳이 있는 만큼 전국에 10개 반도체 대학원을 설립하자는 취지다. 아울러 정부 지원으로 단기 아카데미를 확대하거나 산업체 박사 인력을 강사 내지는 겸직·산학협력교수로 활용하는 방안 등도 내놓았다.

김 교수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4대 과학기술원(과기원) 산업체가 공동으로 '반도체 인재양성 협의회'를 운영하는 방안도 거론했다. 이를 통해 계약학과를 포함한 반도체 학과를 설립하고, 반도체 산학협력 교육과 연구 프로그램을 확대하며, 공동 연구 인프라 투자를 통해 반도체 전문 인재를 육성하자는 제언이다. 

김 교수는 "튼튼한 과학기초, 소프트웨어 컴퓨터구조 실력, 반도체 설계 능력, 소통 협업 능력 등을 갖춘 반도체 인재를 육성해 우리 반도세 산업의 기둥을 세워야 한다"며 "메모리 반도체 초격차 유지, 시스템 반도체 성장, 파운드리 시장 쟁취, 기술 패권 시대 대응을 위해선 우수 인재 육성에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다. 

'반도체 인력 현황'을 발제한 안기현 한국반도체산업협회 전무는 "전세계적으로 반도체 산업에 대한 투자 전쟁이 이뤄지고 있고 한국의 경우 지속 투자가 필요한 메모리 반도체 산업이 중심이 되는 만큼 세계적으로도 가장 적극적으로 투자하고 있다"면서 "투자를 많이 할수록 사람이 필요한데 인력수급 문제가 큰 걸림돌이 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안 전무는 매년 수출액을 역대 최고치로 경신하고 있는 대한민국 반도체산업 성장세에 반해 이를 따라가지 가지 못하는 인력 부족 문제를 지역별, 세부 분야별 데이터로 개관하고 그 원인을 점검했다. 안 전무는 반도체 미충원 인원 발생 사유로 사무관리와 연구개발직의 경우 현장투입이 바로 가능한 숙련·경력을 갖춘 인력의 부족을, 기술(능)직 등은 해당 직업에 대한 구직지원자 수가 적다는 점을 지적했다. 

(사진=오세정 기자)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제9간담회실에서 더불어민주당 조승래, 강득구, 강민정, 권인숙, 서동용, 윤영찬, 이용빈 의원 공동주최로 열린 '반도체 인력 양성 방안 이대로 괜찮은가' 주제 정책토론회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사진을 찍기 위해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오세정 기자)

좌장을 맡은 서동용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반도체 인력을 적극 양성하겠다는 정부의 의지는 환영하지만 교육부 장관도 부재한 가운데 성급히 추진돼서는 안 된다"며 "학계 및 산업계 현장의 구체적인 목소리를 반영하는 일부터 수도권‧비수도권 격차 문제까지 다양한 측면을 고려해 추진해야 하는 사안"이라고 강조했다.

조승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날 토론회에 앞서 개회사를 통해 "최근 윤석열 정부가 반도체 인력 양성 방안의 대안으로 수도권 및 지방 대학 반도체학과 정원 확대를 제시하면서 해당 이슈는 뜨거운 감자가 됐다"며 "이 정책은 근본적인 반도체 인력 부족 문제의 대안이 될 수 없고 지역 균형발전을 국정 운영방안으로 내세운 새 정부의 기조에도 반하며 지방대학 소멸 등의 문제를 고려하지 않았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반도체 인력 양성 문제는 반도체 산업을 어떻게 키울 것인지, 인재를 어떤 방식으로 어떻게 육성할 것인지, 해당 산업을 육성함에 있어 지역 균형 발전이라는 과제는 어떻게 고려해야 하는지 등 살펴보아야 할 것들이 많다"며 "반도체 인력 운영 현황을 점검하고, 전문인력 육성방안을 산·학·연 전문가들과 함께 논의하여 실효성 있는 대안이 도출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