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대한통운, 첨단 물류기술 특허 연이어 취득···"혁신 선도"
CJ대한통운, 첨단 물류기술 특허 연이어 취득···"혁신 선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J대한통운 동탄 풀필먼트센터에서 'AI 로봇 디팔레타이저'가 박스를 컨베이어벨트로 옮기고 있다. (사진=CJ대한통운)
CJ대한통운 동탄 풀필먼트센터에서 'AI 로봇 디팔레타이저'가 박스를 컨베이어벨트로 옮기고 있다. (사진=CJ대한통운)

[서울파이낸스 주진희 기자] CJ대한통운이 알고리즘을 활용한 물류시스템의 잇단 특허 등록을 통해 물류산업 첨단화에 앞장선다.

CJ대한통운은 TES물류기술연구소에서 자체 개발한 최첨단 물류기술의 특허를 연이어 등록했다고 23일 밝혔다. 

△오더피킹(Order Picking) 최적화 방법 △이기종 물류 자동화 설비의 통합 관리 방법 및 시스템 △디팔레타이저 시스템 및 그 제어 방법 등 혁신 기술을 자체 개발하고 보유함으로써 CJ대한통운만의 초격차 기술 경쟁력을 확보한 것이다.

먼저 오더피킹이란 창고에서 고객의 주문 단위 별로 물품을 출하하는 과정으로 피킹 카트 또는 로봇이 최적 동선을 찾아 이동할 수 있도록 효율성을 제고하는 게 기술의 핵심이다. 

물류 빅데이터에 기반한 알고리즘을 개발하면서 상품을 픽업하기 위해 방문해야하는 지점을 줄여 전체 이동거리를 감소시킨다. 카트나 로봇 등의 이동거리가 짧아짐에 따라 전체 배송 작업 시간도 단축될 수 있다. 

디팔레타이저(팔레트에 적재된 박스를 컨베이어벨트로 옮기는 로봇) 시스템은 인공지능(AI) 딥러닝 기술을 적용해 박스의 체적을 인식하고, 한번에 여러 상품을 들어올릴 수 있는지를 판단한다. 이를 통해 작업자들이 기피하는 단순반복 작업을 로봇이 대신함으로써 생산성을 높이고 물류센터 첨단화를 이끈다는 설명이다.

CJ대한통운은 "물류센터 내에 자동화 로봇과 설비가 많이 적용될수록 전체 관점에서 작업을 관리하며 운영을 최적화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며 각 설비들과 연결을 잇는 표준 프로토콜도 자체 개발해 물류 설비 간 호환성 유지 및 구축으로 기기별 연동성도 함께 높이고 있다.

현재 물류 시장에서는 다품종 소량 주문 비중이 높아지며 물류 운영의 복잡도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첨단 물류 시스템이 풀필먼트 서비스의 출발이자 기술의 총체라고 보고있다. 

김경훈 CJ대한통운 TES물류기술연구소장은 "고객 주문 상품이 더욱 다양해지면서 빅데이터, AI를 바탕으로 한 첨단 물류 기술 개발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며 "핵심 기술 개발과 확보를 위해 인재 영입과 더불어 지속적 투자를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