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간 8000억 송금' 우리銀 지점서 이상 거래 정황···금감원, 검사 착수
'1년간 8000억 송금' 우리銀 지점서 이상 거래 정황···금감원, 검사 착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금 과정서 위조서류 가능성도
(사진=우리은행)
우리은행 사옥 전경 (사진=우리은행)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우리은행의 한 영업점에서 비정상적인 외환거래가 지속돼온 정황이 파악돼 금융감독원이 검사에 착수했다.

27일 금융당국과 은행권에 따르면 금감원은 우리은행으로부터 외환거래 관련 이상거래 현황을 보고 받고 지난 23일 해당 지점에 대한 현장검사에 들어갔다. 앞서 우리은행은 내부 감사를 통해 서울의 한 영업점에서 최근 1년 동안 특정 계좌에 총 8000억원 규모의 외환거래가 반복적으로 이뤄진 것을 파악하고 금감원에 신고했다.

송금한 법인에 비해 외환거래 규모가 과도했고, 해당 지점에서 이뤄졌던 기존 송금 규모와 비교해서도 통상적인 수준을 벗어났기 때문이다. 해당 거래는 대부분 수입대금 결제가 목적이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현재 금융당국은 현장검사에 착수해 이번 사건에 외국환거래법 위반 소지가 있는지 들여다보고 있다.

외환거래 과정에서 법인이 제출한 서류가 위조됐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우리은행 자체감사 결과 해당 영업점에서의 관련 외환거래 자체는 법인이 제출한 증빙서류 등을 통해 적법하게 이뤄졌기 때문이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수입 증빙서류에 근거해 송금 업무를 처리했고, 업무 과정에서 고액현금거래나 의심스럽다고 판단된 거래에 대해 관련 법령에 따라 처리했다"며 "현재까지 (당행) 직원 등이 불법행위에 관여한 정황은 없다"고 설명했다.

우리은행 측은 또 해당 의심거래가 가상화폐와 관련됐을 가능성에 대해선 "아직 확인되지 않은 부분"이라며 "금감원 조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해 향후 밝혀지는 사실관계에 따라 적절히 조치하겠다"고 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