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AI 상품 전시 솔루션 중·소상공인에게 제공
네이버, AI 상품 전시 솔루션 중·소상공인에게 제공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LOVA MD' 기반 고객 맞춤형 상품 추천∙전시
'CLOVA 고객 맞춤 상품추천' 솔루션 예시. (사진=네이버)
'CLOVA 고객 맞춤 상품추천' 솔루션 예시. (사진=네이버)

[서울파이낸스 이호정 기자] 네이버가 쇼핑몰 MD(Merchandiser)처럼 고객의 구매 의도를 파악해 상품을 전시하고 추천하는 인공지능(AI)을 커머스솔루션마켓에 27일 공개했다. 네이버쇼핑 서비스 내 쇼핑 기획전 자동 생성에 활용되고 있는 'CLOVA MD' 기술을 기반으로 적절한 상품 추천과 전시가 이뤄지며,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는 SME(중∙소상공인)들은 커머스솔루션마켓에서 해당 솔루션을 자신의 스토어에 쉽게 추가할 수 있다.

스마트스토어 판매자들에게 제공될 AI 상품 전시 솔루션은 △스토어에 방문하는 고객 그룹별로 취향과 관심사를 분석해 맞춤 상품을 보여주는 'CLOVA 고객 맞춤 상품추천', △스토어에서 둘러본 상품을 기준으로 함께 구매하면 좋은 상품을 고객에게 추천하는 'CLOVA 함께 구매할 상품추천', △현재 보고 있는 상품과 유사한 상품을 추천하는 'CLOVA 비슷한 상품추천'이다. 판매자들은 네이버의 방대한 구매 데이터를 학습한 CLOVA MD 기반의 솔루션을 활용해 상품 추천과 전시 업무를 경감하는 한편 스토어에 방문한 고객에게 더욱 개인화된 쇼핑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실제 지난 16일부터 일부 스토어를 대상으로 클로즈드 베타 테스트(CBT)를 진행한 결과 'CLOVA 함께 구매할 상품추천' 솔루션은 판매자가 같은 카테고리의 상품을 직접 선별해 등록했을 때와 비슷한 수준의 클릭률을 기록하며 판매자 업무 경감 효과를 보였다. 뿐만 아니라 'CLOVA 비슷한 상품추천' 솔루션은 판매자가 직접 등록한 경우보다 클릭률이 약 24% 높아, AI 상품 전시 솔루션이 SME의 업무를 돕는 것을 넘어 사업 성장에 직접적으로 기여할 수 있다는 점도 확인됐다. 네이버는 추천 기능을 계속해서 고도화하는 한편 AI 상품 전시 솔루션을 각 판매자가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솔루션의 효과를 확인할 수 있는 통계 지표를 스마트스토어 판매자센터를 통해 하반기부터 제공할 예정이다.

정석근 네이버 클로바 CIC 대표는 "상품 관리부터 고객 응대, 제품 개발 등 홀로 '올라운드 플레이어'가 돼야 하는 중∙소규모 온라인 판매자들은 상품을 전시하고 추천하는 마케팅 전문가의 역할까지 수행하기 어려울 때가 많다"며 "네이버쇼핑 서비스에 실제 활용될 정도로 성능이 검증된 CLOVA MD의 솔루션을 개별 스마트스토어에도 적용해 스토어에 방문한 고객들에게는 AI 기반의 맞춤 쇼핑 경험을 제공하고, 판매자들은 제품 개발, 판매와 같은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에서 사업을 성장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