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이피-후후앤컴퍼니 합병법인 출범
브이피-후후앤컴퍼니 합병법인 출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통신 데이터 기반 맞춤형 커머스사업 등 신사업 시너지 발판
사진=KT
사진=KT

[서울파이낸스 이호정 기자] 신용카드 결제 인증 및 B2B(기업 간 거래) 커머스 서비스를 제공하는 KT그룹의 브이피가 후후앤컴퍼니와의 합병 절차를 마무리짓고 합병법인을 출범한다고 1일 밝혔다. 

브이피는 지난 5월 13일에 임시주주총회를 열어 합병을 결정하고, 이후 필요한 절차를 진행해 왔다. 브이피는 소멸법인 후후의 전 직원을 승계받으며, 브이피 을지로 본사 사옥의 확장공사가 마무리되는 대로 같은 상면에서 근무하게 된다.

브이피는 이번 합병을 통해 약 800만명에 달하는 후후 앱 사용자를 자사의 고객으로 확보하게 됐다. 후후는 스팸전화와 문자를 탐지하여 차단해 주는 서비스다. 브이피는 신용카드 결제 인증과 신용카드 회원들을 대상으로 월 단위 구독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B2B 사업에 주력해 왔으나, 이번 합병을 계기로 새롭게 B2C(기업과 개인 간 거래) 사업의 발판을 마련하게 됐다고 밝혔다.

브이피와 후후의 합병은 데이터 사업에서 상당한 시너지를 낼 것으로 보인다. 브이피가 보유한 결제·거래 데이터와 후후가 보유한 통신데이터를 마케팅 자원으로 활용이 가능하다는 분석이다. 따라서 데이터 기반의 맞춤형 커머스 등 기존의 사업을 고도화하여 새로운 영역에서 시너지를 낼 수 있을 전망이다.

두 회사의 합병은 이미 브이피가 제공 중인 스마트안전결제 서비스(통신3사 가입자를 기반으로 스미싱·피싱·전화가로채기 등 위험을 탐지해 고객에게 알려주는 서비스)의 성장에도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스마트안전결제 서비스는 스팸전화·문자를 차단하기 원하는 후후의 고객 니즈와 유사해 새로운 고객 확보에 후후가 주요한 채널이 될 것으로 보인다.

기존의 후후 서비스는 합병 이후에도 계속 유지하며 강화할 계획으로, 연내 안정화 및 고도화를 위해 기존 인프라를 교체·증설하는 차세대 프로젝트에 이미 착수한 상태다. 브이피의 인증결제 서비스 운영경험과 기술력을 적용하여 후후 앱의 보안성을 금융권 앱 수준으로 격상시킨 안전한 서비스를 구축한다는 목표다.

후후는 해당 프로젝트를 통해 보다 안정적이고 경량화된 플랫폼으로 거듭남은 물론 추후 전화뿐 아니라 금융거래 전반에 걸친 사기예방 솔루션으로 확장된다. 브이피는 FDS(고객의 카드 분실이나 제 3자에 의한 도난, 위·변조로 인한 부정 사용을 미리 발견해 피해를 최소화하는 시스템) 연계로 보이스피싱 뿐 아니라 금융거래 전반을 모니터링하는 서비스를 통해 시너지를 낼 것으로 보고 있으며, 최근 확산하고 있는 가상자산 거래에 대해서도 사고(블랙리스트) 정보를 제공하는 등 다양한 지원 서비스 구현도 검토하고 있다.

김진국 대표이사는 "브이피가 20년 이상 쌓아온 금융 분야에서의 역량을 후후와의 결합을 통해 완전히 새로운 발전의 계기로 삼을 수 있는 중요한 시점"이라며 "고객을 중심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