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업계 만난 박보균 장관 "중국 판호 발급 확대 위해 노력"(종합)
게임업계 만난 박보균 장관 "중국 판호 발급 확대 위해 노력"(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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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 52시간 근로 합리적 운영···게임은 질병 아냐"
"P2E 게임, 신기술·사행성 양면성···종합적 접근 필요"
1일 서울 강남구 한국게임산업협회에서 열린 게임업계 소통 간담회에 참석한 박보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과 게임계 관계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윤상규 한국VR·AR콘텐츠진흥협회 회장, 안용균 엔씨소프트 전무, 황성익 한국모바일게임협회 회장, (뒤: 김창한 크래프톤 대표이사),  정석희 한국게임개발자협회 회장, 조계현 카카오게임즈 대표이사, 이정헌 넥슨코리아 대표이사, 강신철 한국게임산업협회 회장, 허진영 펄어비스 대표이사,  박보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이용국 컴투스홀딩스 대표이사, 성준호 스마일게이트 대표이사, 배태근 네오위즈 대표이사, 도기욱 넷마블 대표이사, 장현국 위메이드 대표이사, 김상호 NHN 빅풋 대표이사,  김태영 웹젠 대표이사.  (사진=이호정 기자)
1일 서울 강남구 한국게임산업협회에서 열린 게임업계 소통 간담회에 참석한 박보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과 게임계 관계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윤상규 한국VRAR콘텐츠진흥협회 회장, 안용균 엔씨소프트 전무, 황성익 한국모바일게임협회 회장, (뒤: 김창한 크래프톤 대표이사), 정석희 한국게임개발자협회 회장, 조계현 카카오게임즈 대표이사, 이정헌 넥슨코리아 대표이사, 강신철 한국게임산업협회 회장, 허진영 펄어비스 대표이사, 박보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이용국 컴투스홀딩스 대표이사, 성준호 스마일게이트 대표이사, 배태근 네오위즈 대표이사, 도기욱 넷마블 대표이사, 장현국 위메이드 대표이사, 김상호 NHN 빅풋 대표이사, 김태영 웹젠 대표이사. (사진=이호정 기자)

[서울파이낸스 이호정 기자] 박보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취임 이후 처음으로 게임업계 관계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중국의 판호 발급 확대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박 장관은 1일 서울 강남구 한국게임사업협회에서 게임업체와 게임산업협회의 관계자들과의 간담회에 앞서 모두발언을 통해 "지금 업계에서 요구하는 중국의 판호 발급 확대를 위해 외교부, 경제부처와 협력해서 판호 확대를 위해서 특별한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이어 주 52시간제에 대해서도 "합리적 운영을 위해 지혜롭게 이 분야에 대처하겠다"고 덧붙였다. 

특히 박 장관은 이날 모두발언들 통해 '게임은 문화다', '게임은 질병이 아니다' 등을 자신의 견해를 밝히며 "윤석열 정부 시대, 게임의 공간은 넓게 펼쳐지면서 게임 산업은 확실하게 발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K-콘텐츠라면 방탄소년단(BTS)이나 '오징어게임', 최근 칸 영화제에 수상한 작품들, 주연 배우들을 떠올리지만, K-콘텐츠의 글로벌 장악력을 따지면 단연 게임이 그 장악력의 맨 앞에 있다"며 "K-게임은 우리 콘텐츠 수출의 70%를 차지하면서 대한민국이 콘텐츠 매력 국가라는 존재감을 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사진=이호정 기자)
(사진=이호정 기자)

이와 함께 박 장관은 게임에 대한 질병 인식에 대해서도 "게임은 늘 편견과 오해에 시달려왔고, 게임 과몰입을 질병으로 몰아가는 시선이 엄존하다 "며 "하지만 게임은 질병이 아니다. 그런 장애물을 당당하면서 지혜롭게 대처하고 넘어가겠다. 게임 업계 분들도 절제와 이용자들의 신뢰 회복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끝으로 그는 "게임 현장에서 필요한 인재를 키우고, 기획, 제작, 유통 전 과정을 저희가 지원하겠다. 규제를 선도적으로 혁신하겠다"며 "이제 게임업계는, 또 게임을 하는 사람은 윤석열 정부 시대에 넓은 공간에서 힘차게 일하고 창작하고 활로를 개척하고 규제의 시달림을 받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이날 이어진 간담회에서 박보균 장관은 게임산업 현안에 대한 애로를 청취하고 규제혁신 등 산업 활성화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사진=이호정 기자)
(사진=이호정 기자)

게임업계는 산업 경쟁력 회복과 재도약을 위한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강신철 한국게임산업협회 회장을 비롯한 업계 관계자들은 게임이용장애 질병코드와 중국 판호 발급에 대한 적극적 대응, P2E(Play to Earn) 게임의 허용, 주52시간제의 합리적 운영, 인재양성과 중소기업 지원 등을 요청했다.

박 장관은 게임이용장애 질병코드에 대해 "게임의 자존심 문제"라고 강조하며, 업계가 상처를 받지 않도록 앞장서서 게임의 면모를 널리 알리겠다고 말했다. 

중국 판호 발급 확대와 관련해서는 "외교부, 경제부처를 통해 게임업계의 목소리를 실감나게 전달해 정책 우선순위에 놓도록 추진하겠다"라고 답했다.

P2E게임에 대해서는 신기술과 사행성이라는 양면성이 있으므로 종합적 접근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주52시간제는 유연근무제의 확장은 필요하나 '판교의 등대', '크런치 모드'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있는 만큼 게임업계에서 선제적으로 대처해달라고 주문했다. 

중소기업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정책적 지원 방안도 고민하겠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규제는 선도적, 공세적으로 풀어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으며, 현장의 목소리를 신속하게 전달해달라고 당부했다.

1일 박보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과 게임업계와의 소통 간담회가 개최됐다. 인사하고 있는 김창한 크래프톤 대표이사. (사진=이호정 기자)
1일 박보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과 게임업계와의 소통 간담회가 개최됐다. 인사하고 있는 김창한 크래프톤 대표이사. (사진=이호정 기자)

한편 이날 간담회에는 한국게임산업협회 강신철 회장과 황성익 한국모바일게임협회 회장, 정석희 한국게임개발자협회 회장, 윤상규 한국VRAR콘텐츠진흥협회 회장, 배태근 네오위즈 대표, 이정헌 넥슨코리아 대표, 도기욱 넷마블 대표, 성준호 스마일게이트 엔터테인먼트 대표, 장현국 위메이드 대표, 김태영 웹젠 대표, 조계현 카카오게임즈 대표, 이용국 컴투스홀딩스 대표, 김창한 크래프톤 대표, 허진영 펄어비스 대표, 김상호 NHN빅풋 대표, 안용균 엔씨소프트 전무 등 총 16명이 참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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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람 2022-07-01 18:27:00
대통령과 국무총리가 직접 탈중국을 외치는데
중국이 게임판호를 내 줄꺼라고 생각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