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마스와미 교수 "SK이노 그린트랜스포메이션, 개념 명확·실행력 높아"
라마스와미 교수 "SK이노 그린트랜스포메이션, 개념 명확·실행력 높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카난 라마스와미 미국 애리조나 주립대학교 썬더버드 경영대학원 교수 (사진=SK이노베이션)
카난 라마스와미 미국 애리조나 주립대학교 썬더버드 경영대학원 교수 (사진=SK이노베이션)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SK이노베이션의 파이낸셜 스토리 핵심인 '그린 트랜스포메이션'에 대해 "궁극적으로 성공할 가능성이 높은 전략"이라고 카난 라마스와미(Kannan Ramaswamy) 미국 애리조나 주립대학교 썬더버드 경영대학원 교수가 4일 평가했다.

라마스와미 교수는 신재생에너지를 포함한 에너지 산업, 지속가능 경영, 기업 거버넌스·인수합병 등을 전문으로 하는 글로벌 석학으로 알려졌다.

라마스와미 교수는 SK이노베이션 그린 트랜스포메이션 전략에 대해 "혁신하려는 SK의 의도가 잘 드러난 전략"이라며 "미래에 대한 명확한 모습을 완성하고 실행 계획도 타당하다"고 말했다.

라마스와미 교수는 △명확한 목적과 비전 △실행 계획의 타당성 △기업 문화·경영 시스템과 같이 무형의 이점 등 세 가지와 '할 수 있다(Can-Do)'는 기업가 정신으로 무장한 SK경영진 등을 근거로 들었다.

특히 최태원 SK 회장의 탄소감축 의지와 그린 워싱 논란에 대한 확고한 입장을 예로 들면서 SK그룹은 글로벌 기후변화라는 도전 과제에 대해 뚜렷한 목적의식과 명확한 의지를 다져 온 몇 안되는 기업 중 하나라고 평가했다.

리마스와미 교수는 SK이노베이션이 포괄적을는 ESG, 그체적으로는 넷제로 달성을 위해 그린 앵커링과 그린 트랜스포메이션 전략에 깊이 집중하고 있는 점을 높이 평가했다.

그는 "SK이노베이션은 화석 연료로부터의 에너지 전환은 불가피하다는 점과 신재생 에너지로의 전환이 현실화되기까지 상당 기간 화석 연료를 필요로 한다는 근본적인 현실을 분명하게 인지하고 있다"며 "일부 타 기업들의 사례처럼 단순히 소유자 변경일 뿐인 정제시설 자산 처분 형태가 아니라, 기후 위기에 대한 지속가능한 해결책 제시라는 책임감을 갖고 노후화의 위협을 성장의 기회로 바꾸려고 시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라마스와미 교수는 또 SK 경영진의 비즈니스 통찰력과 기술력 등 착월한 역량을 칭찬하면서 거버넌스 개선 작업도 높이 평가했다.

이사회 중심으로 그린트랜스포메이션 전략의 수립·실행을 통제하고 감독하는 거버넌스 체계와 이사회 차원의 ESG위원회 구성과 성과를 CEO 평가에 연계하는 시스템 등도 그린 트랜스포메이션의 성공에 중요한 요인으로 꼽았다.

라마스와미 교수는 "오늘날 SK이노베이션 만큼 친환경 비즈니스 추진 계획, 일정, 성과 등을 투명하게 공개하는 기업을 보지 못했으며, 이는 그린워싱에 대한 의심을 잠재울 수 있는 중요한 조치"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