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립대 도시과학국제저널, SSCI 도시 분야 Q2 진입
서울시립대 도시과학국제저널, SSCI 도시 분야 Q2 진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립대 전경.(사진=서울시립대)
서울시립대 전경.(사진=서울시립대)

[서울파이낸스 나민수 기자] 서울시립대학교와 (사)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가 공동 발간하는 국제학술지 도시과학국제저널(IJUS)이 2022년 학술지인용보고서(JCR)에서 인용지수(JIF) 3.012를 받으며 도시 분야(Urban Studies) Q2에 진입했다고 11일 밝혔다. 

학술지인용보고서(JCR)는 인용지수(JIF)를 포함해 학술지의 세계적인 인지도와 영향력을 평가하는 보고서로 미국 클래리베이트 애널리틱스(Clarivate Analytics)사가 매년 6월 말에 발표한다.

IJUS는 2019년 12월 최초로 SSCI에 등재된 이후 3년 만에 인용지수 3을 넘김과 동시에 SSCI 도시 분야 등재지 중 상위 50%에 해당하는 Q2에 처음 진입했다.

IJUS는 2019년 인용지수 1.831, 도시 분야 Q3로 신규 진입했으며, 2020년에는 인용지수 2.242, 그리고 2021년에는 인용지수 3.012로 도시 분야 학술지 중 Q2로 진입하면서 매년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올해 발표된 JCR에 따르면, IJUS에서 2020년에 발간된 논문 중 인용도가 가장 높은 논문은 △코로나19가 도시와 지역에 미치는 영향 △미래 도시 교통 수단의 가능성 △데이터를 이용한 스마트 도시계획과 지속가능한 발전에 관한 논문이었다. 한편, IJUS에서 발간된 논문 중 역대로 인용수와 열람수가 가장 높은 논문은 하버드 대학교 페인슈타인(Susan S. Fainstein) 교수가 쓴 '정의로운 도시'다.

IJUS 편집위원장인 강명구 서울시립대 도시공학과 교수는 "이번 SSCI 도시 분야 Q2 진입을 시작으로 3년 내에 국토·도시 분야에서 세계 10위 안에 드는 저널로 성장시키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