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 노조, 하청노조 도크 점거 중단 촉구···"공멸 안돼"
대우조선해양 노조, 하청노조 도크 점거 중단 촉구···"공멸 안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김호성 기자] 대우조선해양 노동조합이 파업 중인 하청업체 노동조합에 오는 12일까지 도크 점거를 마무리하라고 11일 촉구했다.

금속노조 대우조선지회는 이날 성명을 내고 "하청지회 투쟁 장기화로 발생하는 피해 규모가 눈덩이처럼 불어나면서 쉽게 회복할 수 없는 수준에 이르렀고, 당장 대우조선지회 조합원의 생존권을 위협하는 지경에 이른 만큼 공멸을 막기 위한 결단을 내렸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1도크 진수를 막는 투쟁은 대우조선 전체 구성원의 지지를 받지 못하는 투쟁이 될 것"이라고 했다. 이어 "작금의 하청지회 사태는 대우조선 내에서 해결 불가능한 문제로 커져 버렸다"고 토로했다.

또 금속노조 대우조선지회는 "민주노총과 금속노조가 하청지회를 살리려는 입장은 백번 이해하지만, 그 결정으로 회사가 회복 불능 상태로 가고 대우조선지회가 분열된다면 용납하지 않겠다"고 경고하기도 했다.

지회장은 "대우조선지회는 이후 산업은행을 대상으로 한 투쟁과 지금까지 손실을 키우기만 하고 사태 수습에 전혀 노력하지 않은 원청의 경영부실에 책임을 묻는 투쟁을 강력히 전개하겠다"고 강조했다.

금속노조 대우조선지회의 성명과 별도로, 이날 오전 대우조선해양 임직원 30여 명은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 앞에서 하청지회의 불법 파업 중단을 촉구하는 집회를 열고 행인들에게 전단을 돌렸다. 이들은 "회사 회생을 위한 2만여 임직원·협력사 직원의 노력이 하청지회의 불법 행위로 물거품이 될 위기에 놓였다"고 호소했다.

한편 금속노조 조선하청지회 노조원 약 120명은 임금 30% 인상과 단체교섭, 노조 전임자 인정 등을 요구하며 지난달 2일부터 파업을 이어 가고 있다. 지난달 22일부터는 1도크에서 생산 중인 초대형 원유 운반선을 점거하고 철제 구조물에 들어가 용접으로 출입구를 막는 등 농성 중이다.

대우조선은 노조 파업으로 도크 진수가 4주째 연기되고 선후 공정이 마비돼 2천800억원 이상 피해가 발생했다고 밝혔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정하빈 2022-07-11 18:58:52
미국이 경제전쟁서 승리한다면 이는 미국인들의 승리고 그렇기에 우리 기독교의 승리인 것이다 너무 기쁘다 저 ㄷ놈들과의 암묵적인 전쟁 속에 이겨 반드시 우리가 세계의 중심임을 선포하자 하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