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경호 "여행자 면세 한도 600달러→800달러로 상향 추진"
추경호 "여행자 면세 한도 600달러→800달러로 상향 추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20 재무장관 중앙은행총재회의 참석을 위해 인도네시아 발리를 방문 중인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6일(현지시각) 동행기자단과의 간담회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G20 재무장관 중앙은행총재회의 참석을 위해 인도네시아 발리를 방문 중인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6일 동행기자단과의 간담회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서울파이낸스 박성준 기자] 정부가 여행자 휴대품 면세 한도를 8년 만에 600달러에서 800달러로 올리는 방안을 추진한다. 또 외국인이 한국 국채를 사고팔아 번 소득에 대해 비과세하는 방안도 추진된다.

주요 20개국(G20) 재무장관·중앙은행 총재 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인도네시아를 방문중인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6일(현지시간) 기자 간담회에서 "여행자 휴대품 면세 한도의 상향 조정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추 부총리는 그러면서 "600달러로 설정한 기간이 한참 됐기 때문에 여러 상황 변화도 고려하고 관광 활성화 차원에서 800달러 정도로 높일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여행자 휴대품 면세 한도는 2014년 이후 600달러로 유지돼왔는데, 이렇게 되면 8년 만에 올라가게 된다.

추 부총리는 또 외국인 국채 투자를 유인하기 위해 비거주자와 외국 법인이 우리나라 국채와 통화안정증권을 거래해 얻은 이자·양도소득에 대해 비과세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추 부총리는 "국채 투자에 대해 비과세하게 되면 외국인 투자자에게 인센티브가 돼 투자가 늘어나고, 이자 비용은 상대적으로 줄 것"이라며 "이자 비용 절감 효과는 연간 5000억원에서 1조1000억원 정도이고, 이자소득 비과세에 따른 세수 감소 효과는 1000억원이 넘지 않을 것으로 추산한다"고 설명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