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차관 "한전, 구조조정 병행해야···산업용 전기료 인상은 부정적"
산업차관 "한전, 구조조정 병행해야···산업용 전기료 인상은 부정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전력 나주 본사 전경 (사진=한국전력)
한국전력 나주 본사 전경 (사진=한국전력)

[서울파이낸스 김호성 기자] 박일준 산업통상자원부 2차관은 17일 한국전력의 적자 해결을 위해 자체 경영혁신과 함께 회사채 자금 조달 방안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고 밝혔다. 박 차관은 대규모 적자 사태 원인으로 원자력발전 등 발전 단가가 낮은 전원을 과도하게 줄였던 문재인 정부 에너지 정책방향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하기도 했다.

박 차관은 이날 KBS의 한 시사프로그램에 출연해 "한전 적자의 궁극적 해법은 전기요금 인상이지만 물가에 미치는 영향이 있기 때문에 전기요금에만 매달릴 순 없다"면서 "한전 자체 경영혁신, 구조조정을 해야 하고 한전이 회사채로 자금을 마련하는 고민도 같이해야 한다고 보고 준비 중"이라고 말했다.

박 차관은 차관 임명 직전 한국동서발전 사장으로 근무한 경험을 소개하며 "공기업 입장에서 보면 정부의 가이드라인, 정책 방향을 잘 따르고 열심히 노력하는 부분에 대해 잘 알고 있다"며 "하지만 그렇다고해서 경영을 혁신할 부분이 없는 것은 아니다. 지난 정부에서 방만하게 운영했던 부분이 있다면 찾아내서 혁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박 차관은 "한전, 발전자회사 등 전력 공기업들은 지난 5월에 6조원 규모의 경영혁신계획을 발표했다"며 이를 잘 점검하고 추가로 할 수 있는 부분을 최대한 발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기요금이 추가로 인상될 수 있느냐는 질문에는 "전기요금 인상 요인이 누적돼 조금씩이라도 요금을 올려야 하는데 요즘 물가 상황이 만만치 않아 고민"이라면서 "4분기도 국민 생활에 영향이 있는 부분이 있어 이를 같이 검토해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에너지를 싸게 많이 사용한다는 지적을 받는 산업용 전기요금을 인상하는 방안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입장을 피력했다.

전력거래소 등에 다르면 전체 발전량의 14%가 가정용으로, 32%가 공공서비스용으로 쓰이며 산업용으로 53%가 쓰인다. 박 차관은 "기업들은 대규모로 쓰다 보니 높은 전압으로 보내기 때문에 원가가 싸고 산업용 전기요금을 올리면 기업들이 가격으로 전가하고 결국 소비자 부담으로 이어진다"면서 "어떻게 하면 국민 부담을 줄일지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유류세 인하 조치가 체감될 수 있도록 시장 점검 등의 노력을 하고 있다면서 "자영주유소가 재고를 소진하는데 1~2주 정도 걸리고 최근에는 국제유가가 스태그플레이션 우려로 상승세가 주춤하다. 이제 소비자들이 세금 감면을 체감할 수 있지 않을까 한다"고 기대했다.

박 차관은 미국과 사우디아라비아가 증산 관련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고 하지만 금리가 오르는 상황에서 수요가 계속 있을지도 중요하다며 유가가 하향 안정화하길 기대하고 있다면서 "유가가 올랐을 때 경제적 어려움이 최소화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