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간 반도체 인재 15만명 양성"···관련학과 최대 5천700명 증원
"10년간 반도체 인재 15만명 양성"···관련학과 최대 5천700명 증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반도체 관련 인재 양성방안' 발표
교원만 확보하면 증원·채용 요건 완화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19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반도체 관련 인재양성 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19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반도체 관련 인재양성 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김호성 기자] 정부가 반도체 관련 인재 양성 방안을 내놨다. 대학이 교수를 확보하면 반도체 관련학과 신·증설을 통해 정원을 늘리는 것을 허용하는 등의 규제 완화가 골자다. 이를 통해 수도권 대학을 중심으로 반도체 학과 학부 정원이 1300명 가량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비수도권 대학에는 재정 지원이 강화된다.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19일 이런 내용을 중심으로 하는 '반도체 관련 인재 양성방안'을 기획재정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업통상자원부, 고용노동부 등 관계부처 합동으로 발표했다.

교육부는 반도체 전문 인재를 키우고 기업의 인력난을 해소하고자 이들 정부 부처와 전문기관이 참여하는 첨단산업 인재 양성 특별팀(TF)을 꾸리고 정책 과제를 발굴해 왔다.

산업계는 반도체 산업의 규모가 커지면서 현재 약 17만7천명 수준인 반도체부문 인력이 10년 후 30만4천명까지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다.

정부는 이에 대비해 대학이 첨단분야 학과 신·증설시 교원 확보율만 충족하면 학부 정원을 늘릴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는 수도권과 비수도권 대학에 똑같이 적용된다. 교사(校舍)·교지(校地)·수익용 기본재산 등 대학 운영 규정상의 다른 기준은 대폭 완화할 방침이다.

첨단분야 겸임·초빙교원 자격요건도 완화하고, 국립대는 정부와 협의를 거쳐 교수 정원이 배정되는 점을 고려해 학과 증설 관련 전임교원 확보 기준을 하향조정(80→70%)한다.

별도의 학과 설치 없이 기존 학과의 정원을 한시적으로 늘릴 수 있는 '계약정원제'도 신설한다. 기존 학과에서 기업체와 협의해 정원외로 '채용 조건'의 학생을 뽑아 교육하는 방식이다.

또 직업계고 학과를 개편하고, 교육 역량이 우수한 대학 20곳을 반도체 특성화대학·대학원으로 지정한다. 이렇게 되면 석사 1천100명, 학사 2천명, 전문학사 1천명, 직업계고 1천600명 등 반도체 관련학과 정원이 최대 5천700명 늘어난다.

학부에서 증원이 예상되는 2천명 가운데 상당 부분은 수도권 대학이 증원할 것으로 보인다.

김일수 교육부 고등교육정책실장은 "40개 대학에 (반도체학과 학부 증원) 수요조사를 한 결과 수도권은 14개교가 1천266명, 지방은 6개교가 315명 증원 의향을 제출했다"고 설명했다.

신입생 충원난을 겪는 지방대학의 반발이 예상되는 것과 관련해서는 "수도권은 규제 완화에 초점을 두고, 비수도권은 여기에 더해 재정지원을 수도권보다 더 하는 방향으로 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같은 정원 증원분을 고려해 2022∼2031년 반도체 관련학과 졸업생 중 7.7%가 해당 분야에 취업한다고 가정할 경우 첨단산업계로 진출할 반도체 인력은 약 4만5천명이 된다.

정부는 정원을 늘리는 것과 별개로 인재양성 프로그램도 확충한다. 전문 인재를 길러내기 위해 산학연 프로젝트를 확충하고, 타 전공 학생도 반도체 인력이 될 수 있도록 단기 집중교육과정(반도체 부트캠프) 사업을 신설한다.

현장에 즉시 투입 가능한 인재를 길러내기 위해 직업계고·전문대에 기업수요 맞춤형 프로그램과 일·학습 병행 교육과정도 늘린다.

이처럼 재교육 등 재정지원사업으로 혜택을 받는 학생과 재직자 10만5천명을 합하면 반도체 인재를 최대 15만명가량 키워낼 수 있다는 게 정부의 추산이다.

박순애 교육부 장관은 "반도체 등 첨단산업을 선도할 미래인재는 대한민국이 새롭게 도약하기 위한 촉매제로 이번 방안이 이러한 첨단 인재를 양성하는 출발점이 될 것이라 기대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지역대학도 강점을 바탕으로 반도체 등 첨단산업 인재양성을 위해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별도로 정부는 중장기적인 반도체 인재 양성 인프라도 정비한다.

'서울대 반도체공동연구소'를 거점으로 두고, 권역별 반도체 공동연구소를 설치해 연구소 간 협업체계를 꾸리는가 하면 '인재양성 전략회의'를 신설해 관련 의제도 발굴한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