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복절 특사, 이재용 '복권'·이명박 '사면'·김경수 '가석방' 유력
광복절 특사, 이재용 '복권'·이명박 '사면'·김경수 '가석방' 유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7일 서울 강서구 서울김포비즈니스항공센터(SGBAC)에서 유럽으로 출장을 떠나기 위해 출국하고 있다. (사진=박시형 기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사진=박시형 기자)

[서울파이낸스 이슈팀] 정부가 광복절 특별사면과 관련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복권, 이명박 전 대통령은 사면, 김경수 전 경남지사는 가석방을 각각 유력하게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20일 SBS는 정부가 검토중인 광복절 특사와 관련 이같이 가닥이 잡혔다고 전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이날 도어스테핑에서 광복절 특별사면에 대한 기자 질문에 "과거부터 사면 문제에 대해서는 사전에 일절 언급하지 않는 것"이라며 원칙론으로 답했지만 정부 차원에서는 주요 인사 특사 여부에 대해 사전 검토를 진행하는 것으로 파악됐다는 것이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복권'이 유력하다. 이 부회장은 박근혜 정부 시절 국정농단 사건으로 징역 2년 6개월이 확정된 후 복역 중 가석방 상태로, 형기는 이번 달 29일 끝난다.

형기가 만료돼도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법에 따라 5년간 취업 제한을 받기 때문에 경제계에선 이를 해소할 수 있는 이 부회장 복권을 요청해왔다.

횡령과 뇌물죄로 징역 17년을 확정받고 복역하다 지난달 형집행정지로 일시 석방된 이명박 전 대통령은 형 집행 면제가 유력하다.

이 전 대통령이 80대 고령에 57억여 원의 추징금을 완납한 점과 국민 통합이란 측면도 고려 대상이라고 방송은 덧붙였다.

야권 인사 가운데 '드루킹 대선 여론 조작 사건'으로 징역 2년이 확정된 김경수 전 경남지사는 가석방으로 가닥이 잡혔다.

방송은 잔여 형기가 40% 정도 남아 특별사면은 어렵다면서 민주당 전당대회를 앞두고 친문의 적통으로 여겨지는 김 전 지사 사면·복권으로 야권 정치 지형에 개입한다는 불필요한 오해를 피하겠다는 뜻도 반영된 것같다고 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