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축은행 '문제성' PF대출 1.3조···'비정상'을 '정상' 처리
저축은행 '문제성' PF대출 1.3조···'비정상'을 '정상' 처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감원, 사업장 1174곳 점검···공정률·분양률 저조
사진=금융감독원
사진=금융감독원

[서울파이낸스 박성준 기자] 저축은행의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대출과 관련해 공정률·분양률 등이 저조한데도 '정상'으로 분류된 대출이 1조300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1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최근 저축은행 PF 대출 사업장 1174곳의 사업성 평가를 점검했다. 대출사업장 중 실제 공사가 중단된 곳은 24곳으로 2%에 불과했으나, 공정률·분양률이 저조한 '요주의 사업장'에 대한 대출 규모는 2조2000억원으로 나타났다. 이중 저축은행에서 건전성을 '정상'으로 분류한 대출 규모는 1조3000억원에 달했다.

금감원은 저축은행들의 사업성 평가 부문에서 자의적·낙관적으로 사업성 평가를 할 우려가 있다는 판단 하에 사업성 평가 기준을 더욱 구체화하는 방안을 마련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또한 여전사, 상호금융권에 대한 부동산 PF 대출 사업성 평가도 함께 점검 중이다.

앞서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저축은행 업계와의 상견례 자리에서도 PF 대출과 관련한 리스크 관리를 지적한 바 있다. 이 원장은 "PF 등 부동산 관련 대출(3월말 기준 32조8000억원)은 전체 기업대출의 절반을 차지한다"면서 "선제적으로 심사·사후관리를 강화하고, 대손충당금을 적립해 부실 가능성에 대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PF대출은 현장실사 등 점검 주기를 단축하고, 분양률 등을 반영한 사업성 평가를 철저히 해달라"면서 "금감원도 전체 저축은행의 PF대출을 대상으로 대손충당금이 적정하게 적립되고 있는지 중점 점검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저축은행이 취급하는 PF대출은 가계대출 규제 강화 이후 지속해서 확대 중이며, 지난 3월 기준 10조4000억원에 달했다.

문제는 최근 물가 급등세를 잡기 위해 한국은행의 기준금리도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어 부동산 경기 하락에 대한 우려가 크다는 점이다. 여기에 원자재·인건비 상승 등의 문제까지 겹치면서 PF 사업장의 사업 지연·중단 우려는 곧 자금을 내어준 저축은행의 부실 우려까지로도 연결되고 있는 것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이와 관련해 "현재 언급된 내용은 아직 부서에서 조사를 종결하고 공개한 내용이 아니기 때문에 추가적인 확인은 어렵다"면서도 "저축은행 PF 조사가 현재 진행 중이고, (저축은행) 건전성에 우려가 있는 대출이 나간 것은 사실"이라고 답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