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타항공 임직원 일동 "국토부, 생존 기회 달라" 호소
이스타항공 임직원 일동 "국토부, 생존 기회 달라" 호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OC 자료 허위제출 관련 특별조사 중
업계 "재운항 시점 무기한 지연될 듯"
이스타항공 본사. (사진=주진희 기자)
이스타항공 본사. (사진=주진희 기자)

[서울파이낸스 주진희 기자] 국내 저비용항공사(LCC) 이스타항공 임직원들이 다시 재운항할 수 있게 해달라며 정부에 호소했다. 

최근 이 항공사는 국토교통부 심사 과정에서 완전 자본잠식 상태를 숨겼던 사실이 뒤늦게 드러나면서 재운항 작업에 난항을 겪고 있는 상황이다.

이스타항공 임직원 일동은 27일 '이스타항공 정상화를 위해 국토부장관에 호소 드립니다.'라는 제목의 입장문에서 "다시 회생할 수 있게 기회를 준 고객과 협력사에 보답할 수 있도록 기회를 달라"며 이 같이 밝혔다.

이들은 "지난해 11월 12일 관계인 집회에서 82%의 채권자들이 95% 이상의 채무 손실을 감내하며 이스타항공의 회생에 동의해줬고 기존 주주들은 모든 주식을 소각하였고 근로자들은 임금과 수당을 반납하면서까지 정상화에 힘을 실었다"며 "임직원들과 관계사 직원들의 일자리는 물론 가족들의 생계까지 위협할 수 있는 만큼 임직원들은 하루하루 간절한 마음으로 국토부 조사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고 덧붙였다.

현재 국토부는 이스타항공이 회계자료를 허위로 제출했다는 사실을 확인하고 현재 재운항에 필요한 모든 절차를 중단, 특별 조사와 감사를 진행하고 있다.

앞서 회사는 지난해 2월 기업회생절차에 들어간 후 새 인수자인 성정과 인수·합병(M&A) 본계약을 체결하면서 11월부터 본격적으로 재운항 준비에 나섰다. 

이 과정에서 국토부 측에 자본잠식 사실이 반영되지 않은 회계자료를 제출했고 올해 5월 13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 시스템에 공시된 2021년 재무제표에 대한 감사보고서에서 2021년 말 기준 완전 자본잠식 상태(결손금 4851억원)였다는 점이 드러나게 됐다.

회사 측은 이에 대해 "당사 사정상 회계시스템이 폐쇄되고 정상적인 회계결산이 진행될 수 없었던 상황이었다"며 "서울회생법원에 의해 인가된 회생계획에 따라 특정할 수 있는 수치는 제출자료에 반영했으나 결산을 거치지 않고서는 산출할 수 없고 변동의 여지가 큰 이익잉여금 등의 경우 이용 가능한 가장 최근 자료인 2020년 5월 말 기준의 수치를 반영하게 됐다"고 해명했다.

업계에서는 원희룡 국토부 장관이 직접 나서 "특별 조사와 감사 결과에 따라 엄정 조치하겠다"고 강조한 것을 언급하며 이스타항공 재운항이 쉽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이에 이스타항공 임직원 일동은 국토부가 관계인 집회에 참석해 회생 계획안 인가의 동의 여부를 묻는 과정에서도 불필요한 특혜 시비를 인식해 반대 입장을 냈던 점, AOC 수검 절차도 지나치게 길었던 점, 작은 보완 요청사항에도 높은 수준의 대응책을 요구했던 점을 언급하며 "이스타항공 임직원들은 부족한 시스템과 환경에도 신뢰받는 항공사로 거듭나기 위해 더욱 엄격한 내부기준을 세우며 성실히 과정에 임했다"고 토로했다. 

아울러 "저희가 다시 멈춰야 할 어떠한 이유도 없다"며 "다시 비상해 모두가 제자리로 돌아갈 수 있도록, 재운항을 통해 생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요청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