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경호 "美금리인상 영향 제한적···불안 시 바이백·국채 단순매입"
추경호 "美금리인상 영향 제한적···불안 시 바이백·국채 단순매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재부·한은·금융위·금감원 28일 '비상 거시경제금융회의'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8일 오전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8일 오전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박성준 기자]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이번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결정은 대체로 시장 예상에 부합한 수준"이라면서 "국내 금융시장에 미칠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라고 말했다.

추 부총리는 28일 오전 서울 은행회관에서 비상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열고 모두 발언을 통해 이 같이 밝혔다. 이날 회의에는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김주현 금융위원장,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등이 참석했으며, 최상목 대통령실 경제수석의 경우 당일 불참했다.

이날 논의는 연준의 금리인상에 따른 국내외 금융시장 동향을 긴급 점검하기 위한 자리다. 간밤 연준은 정책금리를 한 번에 75bp(1bp= 0.01%) 인상하는 '자이언트스텝'을 단행했다. 이에 따라 미국 기준금리는 기존 1.5~1.75%에서 2.25~2.5%로 올라섰다.

이번 연준의 정책금리 인상은 지난 1980년 12월 이후 41년 만에 가장 큰 긴축 행보이다. 특히 이번 결정으로 미국의 기준금리는 한국의 금리(2.25%)를 앞지르게 됐다. 미국 기준금리가 한국보다 높아진 것은 2020년 2월 이후 약 2년 반 만이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향후 통화정책 기조와 관련 "추가적인 큰 폭 인상이 적절할 수 있으나, 앞으로의 경제지표에 따라 매 회의마다 결정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추 부총리는 이 자리에서 "오늘 새벽 국제금융시장이 이달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결과를 무리 없이 소화함에 따라, 국내 금융시장에 미칠 영향도 제한적일 가능성이 크다"고 밝혔다.

추 부총리는 "우리경제의 대외 건전성을 보면 견실한 경제성장과 재정건전성을 바탕으로 역대 최고 수준의 국가신용등급을 유지하고 있다"면서 "충분한 수준의 외환보유액(4383억달러)과 다층적 유동성 공급망 체계 등을 통해 위기 상황에 대응하기 위한 안전판도 충분히 갖추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달 들어 외국인 증권자금이 주식·채권 모두 순유입세를 기록하고 있는 점이 우리 경제의 펀더멘털이 튼튼함을 방증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이번 미국 금리인상으로 인한 한미 정책금리 역전으로 외국인 자금 유출 등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있지만, 과거 세 차례 역전 상황에서 국내 외국인 증권투자자금은 순유입을 유지한 바 있다"면서 "우리 경제 펀더멘털과 글로벌 이벤트에 대한 적절한 대응이 자본 유출입에 더 중요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평가된다"고 설명했다.

그는 "선제적 대응을 위해 기존에 마련한 회사채·CP 시장 안정조치를 차질없이 시행하는 한편, 채권시장이 과도하게 반응할 경우 정부의 긴급 국채 조기상환(바이백), 한은의 국고채 단순매입 등을 적절한 시점에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그 어느 때보다도 높은 경각심을 갖고 모든 가능성에 대비해 만반의 준비를 갖추고 있다"면서 "앞으로도 정부내 구축된 비상대응체계를 토대로 대내외 리스크 요인을 철저히 모니터링하는 한편, 필요시 부문별 컨틴전시 플랜에 따라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