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하이닉스, 차세대 메모리 CXL D램 첫 샘플 개발
SK하이닉스, 차세대 메모리 CXL D램 첫 샘플 개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SK하이닉스)
(사진=SK하이닉스)

[서울파이낸스 이서영 기자] SK하이닉스는 차세대 D램으로 불리는 '컴퓨트 익스프레스 링크'(Compute Express Link·CXL) 기반의 메모리 샘플을 개발했다고 1일 밝혔다. 

CXL은 고성능 컴퓨팅 시스템에서 중앙처리장치(CPU)와 그래픽처리장치(GPU), 메모리 등을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만들어진 새로운 표준화 인터페이스다. 

SK하이닉스가 개발한 첫 CXL 메모리는 최첨단 공정인 10나노급 4세대(1a) 기술 노드를 적용한 96GB(기가바이트) DDR5 D램이다.

SK하이닉스는 메모리 대역폭과 용량을 경제적으로 늘릴 수 있는 CXL D램 개발을 통해 차세대 메모리 솔루션 시장의 선점을 가속화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강욱성 SK하이닉스 D램상품기획담당 부사장은 "CXL은 메모리 확장과 새로운 시장을 창출할 수 있는 새로운 계기"라며 "내년부터 CXL 메모리 제품을 양산을 예정이며, 그 이후에도 CXL 기반의 다양한 대역폭·용량 확장 메모리 솔루션 제품을 출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SK하이닉스는 2일부터 사흘간 미국 산타클라라 컨벤션센터에서 열리는 글로벌 반도체 행사 '플래시 메모리 서밋'(Flash Memory Summit·FMS)을 시작으로 CXL 메모리 실물을 차례로 선보일 예정이다.

삼성전자는 앞서 지난 5월 CXL 기반 512GB D램을 개발했다고 발표한 바 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