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식약처, 식품매장 냉장고 문달기 사업 시행
한전-식약처, 식품매장 냉장고 문달기 사업 시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품매장 냉장고 문 달기 캠페인 (사진=한국전력)
식품매장 냉장고 문 달기 캠페인 (사진=한국전력)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한국전력과 식품의약품안전처, 켑코이에스는 '식품매장 냉장고 문 달기 사업'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한전은 냉장고 문 설치 촉진 지원·절감효과를 분석·활용하고, 식약처는 냉장고 문 설치 사업 확대를 위한 영업자 인식 개선에 나선다. 켑코이에스는 냉장고 문 설치 비용부담 완화를 위한 금융지원을 할 예정이다.

현재 전국 식품매장 개방형 냉장고 수는 총 50만4323대에 달하며 도어형으로 개조·교체할 경우 1대당 연간 3.5MWh의 전기를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를 통해 연간 총 1780GWh를 줄일 수 있으며, 이는 약 48만가구가 1년동안 사용할 수 있는 전력량이다.

한전은 '냉장고 문 달기 시범사업'을 통해 설치고객에 대한 지원금을 지급하고, 에너지절감량을 확보하는 등 EERS(Energy Efficiency Resource Standard) 사업화를 추진한다.

또 롯데마트 2개소, CU편의점 5개소 등에서 실적 데이처를 수집·분석해 정밀한 에너지 절감 효과를 측정하고 사업에 활용할 예정이다.

식약처는 유통사 홍보활동을 통해 사업참여 식품매장을 모집한다. 대형마트, 기업형 마트(SSM) 위주로 사업 참여 업체를 추가 모집중이다.

이와 함께 '식품매장 냉장고 문 달기' 캠페인을 통해 에너지절약과 식품안전성 확보를 위해 노력한다는 방침이다.

에너지절약전문기업인 켑코이에스는 ESCO(Energy Service Company) 사업 모델을 통한 선투자·요금 절감액을 통해 투자비를 회수할 예정이다.

사업참여 고객과 수익률 공유 방안을 협의하고 ESCO 계약을 체결할 계획이다.

한전 관계자는 "식품안전과 효율향상을 동시에 달성하는 '식품매장 냉장고 문달기' 사례처럼 국민 삶의 질과 밀접한 분야의 효율개선 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