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노바백스 코로나19 백신 청소년 접종 허가 
식약처, 노바백스 코로나19 백신 청소년 접종 허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바백스 코로나19 백신 '뉴백소비드프리필드시린지' (사진=SK바이오사이언스)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노바백스의 합성항원 코로나19 백신 '뉴백소비드프리필드시린지'가 국내에서 청소년 접종에 쓸 수 있도록 허가됐다. 12일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뉴백소비드의 투여 연령을 기존 18세 이상에서 12세 이상으로 변경 허가했다고 밝혔다.

식약처는 12세~17세를 대상으로 한 임상시험 자료를 검토한 결과, 투여 연령을 확대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판단했다. 노바백스 백신을 접종받은 12세~17세에서 나타난 이상사례는 18세 이상과 전반적으로 유사해 안전성이 양호한 것으로 확인했다. 12세~17세에서 뉴백소비드 접종 후 일반적으로 흔하게 나타난 이상사례는 주사부위 통증, 두통, 근육통, 피로, 권태, 오심, 관절통이었으며, 증상은 대부분 경증에서 중간 정도 수준이었고 백신 접종 후 수일 내에 소실됐다. 

뉴백소비드는 국내에서 SK바이오사이언스가 기술이전 계약을 통해 원액부터 완제까지 제조하는 유전자재조합 방식의 합성항원 백신이다. SK바이오사이언스가 국내 생산과 상업화 권리를 보유하고 있으며, 국내를 비롯해 전 세계 시장에 공급 중이다. 국내에서는 올해 1월 성인에 쓸 수 있도록 허가를 받았고 이번에 접종 연령이 청소년까지 대폭 확대됐다.

SK바이오사이언스에 따르면 노바백스가 지난해 미국 내 의료기관 73곳에서 만 12∼17세 청소년 1799명을 대상으로 시행한 임상 3상 결과, 이 백신이 코로나19 감염을 예방하는 효과는 약 79.5%로 나타났다. SK바이오사이언스 안재용 사장은 "뉴백소비드의 청소년 접종 연령 확대 등 국내 코로나19 대응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며 "다국적제약사의 코로나19 백신 위탁생산과 더불어 자체 개발한 스카이코비원을 통해 인류의 건강을 수호할 것"이라고 말했다.

노바백스는 코로나19 재유행에 대비해 변이 바이러스에 대응하는 신규 백신을 공급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지난달에는 SK바이오사이언스와 오미크론(BA.5) 등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에 대응하는 신규 백신 원액과 완제 생산을 위한 CMO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