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내달초 하반기 공채···이재용 복권에 채용규모 늘 수도
삼성, 내달초 하반기 공채···이재용 복권에 채용규모 늘 수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전자 서초사옥 (사진=오세정 기자)
삼성전자 서초사옥 (사진=서울파이낸스)

[서울파이낸스 김호성 기자] 4대 그룹 중 유일하게 신입사원 정기 채용을 유지 중인 삼성이 이르면 내달 초 2022년도 하반기 대졸 신입사원 공채를 시작할 예정인 것으로 14일 전해졌다.

삼성은 새 정부 들어 향후 5년간 8만명을 신규로 직접 채용하겠다는 대규모 고용 계획을 발표했다. 연평균으로는 1만6000명 수준으로, 지난해 8월 발표한 '3년간 4만명 직접 채용' 보다 늘어난 수치다.

이에 따라 이번 공채에서는 반도체와 바이오 등 주요 사업을 중심으로 채용 규모가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서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복권 등을 감안해 채용 규모가 다소 늘어날 수도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이 부회장은 지난 12일 복권 조치에 대해 "더욱 열심히 뛰어서 기업인의 책무와 소임을 다하겠다"며 "지속적인 투자와 청년 일자리 창출로 경제에 힘을 보태겠다"고 강조했다.

재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를 비롯한 삼성 주요 계열사들은 하반기 3급(대졸) 신입사원 공채를 위한 막바지 작업을 진행중이다. 채용 공고는 내달 초부터 공식 삼성 홈페이지와 주요 채용사이트에 게시될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전자, 삼성디스플레이, 삼성SDI, 삼성전기, 삼성물산 등 대부분의 계열사가 공채에 참여할 방침이다.

필기시험인 직무적성검사(GSAT)는 이번에도 온라인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삼성은 코로나19 사태가 발생한 2020년 상반기 공채부터 온라인으로 필기시험을 치르고 있다.

삼성은 1957년 국내 최초로 신입사원 공채 제도를 도입했다. SK그룹이 지난해 하반기 공채를 끝으로 수시 채용으로 전환하면서 국내 4대그룹 중 삼성만 유일하게 공채 제도를 유지하고 있다.

한편 경력사원 채용은 수시로 이뤄지고 있다.

반도체 사업을 담당하는 삼성전자 DS부문은 지난달 말 채용공고를 내고 경기 화성·기흥·수원·평택, 충남 천안·온양 등 주요 반도체사업장에서 근무할 경력사원을 모집 중이다.

모집 직군은 반도체 회로설계와 제조·보안·시스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등 반도체 설계 및 소프트웨어 분야다. 이 외에도 삼성물산과 삼성엔지니어링, 삼성SDS, 삼성웰스토리 등 계열사들도 경력사원 채용을 진행 중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강창기 2022-08-14 13:28:33
범죄자, 악덕기업주 이재용
경제 범죄로 아직 재판을 진행 중인 바, 감옥으로 가야하는데..
사면도 아닌 복권이라
돈이면 다 되는 GR 같은 세상이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