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한 지구를 위한 아이디어 '한화사이언스챌린지' 시상식
지속가능한 지구를 위한 아이디어 '한화사이언스챌린지' 시상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2년 한화사이언스챌린지 심사 모습 (사진=한화그룹)
2022년 한화사이언스챌린지 심사 모습 (사진=한화그룹)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한화그룹이 지구의 더 나은 내일과 과학 꿈나무 육성을 위한 '한화사이언스챌린지(Hanwha Science Challenge) 2022'의 시상식을 온라인으로 진행했다고 22일 밝혔다.

올해 대회는 '세이빙 디 어스(Saving the earth)' 라는 표어를 바탕으로 에너지, 바이오, 기후변화, 물 등 인류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고민해야 할 세부 주제가 선정됐다.

한화사이언스챌린지는 총 352개 팀이 참가해 경합한 결과 대구과학고 김희원, 신은재 학생(지도교사 이진희)의 패닉몬스터 팀에게 대상이 돌아갔다. 

금상은 하노이한국국제학교 엔지니어스팀, 대구과학고 에너자이조팀이, 은상은 인천하늘고 거기서팀, 충북과학고 DMN팀이 수상했다.

대상을 수상한 패닉몬스터팀은 '잿빛곰팡이 및 상처로부터 식물을 보호하는 미생물 반창고 제작'이라는 아이디어를 제안했다. 창의성과 논리성, 연구결과의 신뢰성 등에서 두우 높은 점수를 받았다.

특히 과수 농가나 가로수에서 나무 가지치기 등으로 물리적 상처를 입은 경우 균류가 침투하지 못하도록 청국장 발효균을 활용한 점액질 형태의 친환경 반창고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한 점이 기존 방식 대비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김희원 학생은 "평소에 나무의 상처에 페인트를 바르는 것이 환경에 유해할 것이라 생각했는데, 생물시간에 배운 청국장의 향균 성질을 식물치료에 접목하는 아이디어를 떠올렸다"고 연구주제 발굴 배경을 설명했다. 

신은재 학생은 "연구 과정에서 원심분리기를 활용해 청국장에서 흰 실을 분리할 때가 기억에 남는다. 참가자의 수준이 워낙 높아 기대하지 않았는데, 대상을 수상해 영광"이라고 소감을 말했다.

대상팀에게는 4000만원, 금상 2팀에 각 2000만원, 은상 2개팀에 각 1000만원의 상금이 수여된다.

대상, 금상, 은상을 수상한 5개팀 10명에게는 해외 유수의 과학 기관과 유명 공과대학, 한화그룹의 글로벌 사업장 견학 등 특별 프로그램을 경험할 수 있는 자격이 부여된다. 

해외답사 프로그램 외에도 수상자가 취업시점까지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단계별 멘토링과 커리어 관리 프로그램도 함께 제공된다.

한화사이언스챌린지는 한화그룹의 ESG경영 일환으로 사회의 지속가능성 제고에 대한 인식 공유와 과학문화 저변 확대를 목표로 진행되고 있다. 

김승연 회장이 평소 강조해 온 인재 육성의 중요성에 대한 높은 관심과 신념을 바탕으로 진행되는 국내 최고 수준의 고등학생 대상 과학 경진대회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