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달러 강세 등 대내외 거시경제 여건 엄중···빈틈없이 대응"
尹 "달러 강세 등 대내외 거시경제 여건 엄중···빈틈없이 대응"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3일 수석비서관회의 주재···"경제상황 면밀히 점검 필요"
"불법사금융에서 서민 보호해야"···내년 예산안, 건전성 강조
윤석열 대통령이 23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23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박성준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23일 최근 원·달러 환율이 급등하는 등 거시경제 상황에 대해 우려를 표명하고, 경제에 미칠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밀도 있고 신속한 대응책을 강구하라고 지시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수석비서관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이 같이 말했다고 김은혜 홍보수석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윤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최근 미 달러화 강세의 영향으로 환율이 상승하고, 무역수지 적자폭이 커지는 등 대내외 거시경제 여건이 엄중하므로 관련 부처는 경제상황을 더욱 면밀히 점검해달라"며 "민생안정을 위한 대응에 한 치의 빈틈이 없도록 해달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불법 사금융에 대한 문제도 지적했다. 윤 대통령은 "최근 금리 상승세에 편승해 불법 사금융 피해가 확산될 우려가 크다"면서 "감당할 수 없는 고금리와 채권 추심으로부터 서민 취약계층을 보호하는 것은 국가의 기본적인 책무"라고 전했다.

이어 "총리실을 중심으로 경찰청,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등이 협력해 강력한 단속과 처벌 뿐만 아니라, 피해자 지원, 제도개선 마련에 신속히 착수해 불법 사금융 문제를 뿌리뽑아달라"고 주문했다.

내년도 예산 편성과 관련해서는 재정건전성을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그동안 방만하게 운영된 재정지출 부문은 철저하게 구조조정해 건전 재정 기조로 확실히 전환하라"며 "고금리, 고물가로 어려움이 가중되는 사회적 약자에 대한 지원이 줄지 않도록 세밀하게 점검하고 편성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