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이노텍 친환경 열전 소재, 녹색기술인증 획득
LG이노텍 친환경 열전 소재, 녹색기술인증 획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철동 LG이노텍 사장. (사진=LG이노텍)
정철동 LG이노텍 사장. (사진=LG이노텍)

[서울파이낸스 이서영 기자] LG이노텍은 자체 개발한 혁신소재 원천기술이 최근 산업통상자원부의 녹색기술인증을 획득했다고 23일 밝혔다.

녹색기술인증은 지속가능성장에 기여하는 친환경 기술을 정부가 공인하는 제도다. 이번에 인증을 받은 기술은 LG이노텍의 '나노 다결정 열전 소재'로, 선박 등 산업용 발전을 위한 열전 시스템에 적용되는 핵심소재다.

열전 발전은 열 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변환하는 발전 방식이다. 온도가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움직이는 전자의 성질을 활용해 열전 반도체 소재 양쪽에 온도차를 줘 전력을 생산한다.

열전 발전은 폐열을 회수해 전력을 재생산하기에 전력 생산을 위한 발전기 가동 연료를 절감할 수 있다. LG이노텍은 나노 다결정 열전 소재가 적용된 열전 시스템을 선박에 탑재할 경우 1척당 연간 892톤의 연료를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이를 통해 1척당 연간 2903톤의 온실가스 배출을 저감할 수 있다. 20년생 소나무 한 그루가 한 해 흡수하는 이산화탄소의 양이 3.9kg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선박용 열전 시스템은 약 74만 그루의 소나무를 심은 것과 비슷한 효과를 가져오는 셈이다.

선박 외에도 제철소 공정 등에 열전 시스템이 적용되면 발전량 10kW 규모 기준으로 연간 약 40톤 규모의 이산화탄소 저감 효과도 기대된다.

정철동 사장은 "모든 산업 분야에 걸쳐 환경 친화적인 제품과 기술의 중요성은 갈수록 커질 것"이라며 "고객경험 혁신을 위한 다양한 친환경 기술 및 제품 개발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