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우주산업 육성·UAM 비행체 개발 예타사업 추진
산업부, 우주산업 육성·UAM 비행체 개발 예타사업 추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화시스템과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투자한 오버에어의 UAM 기체 버터플라이 (사진=한화시스템)
한화시스템과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투자한 오버에어의 UAM 기체 버터플라이 (사진=한화시스템)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산업통상자원부와 국방부, 방위사업청 등 관계부처가 협력해 민군 우주산업 육성, 도심항공교통(UAM) 상용 비행체 개발 예타 사업 기획 등을 추진한다.

산업부 장영진 1차관은 업종별 글로벌 공급망 점검의 일환으로 '을지훈련기간'인 24일 국내 방위산업 1위 기업군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아산 사업장을 방문해 방산 분야 글로벌 공급망 변동과 원부자재 가격 상승 영향 등을 점검하고 기업의 애로·건의사항을 청취했다.

이번 현장방문에서는 차세대 전투기 KF-21, 수리온 헬기, 초음속 훈련기 T-50 등의 부체계(Sub-System) 생산라인과 우주 발사체 엔진 시험설비 현장을 시찰하고,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등으로 인한 글로벌 공급망 변동·원부자재 가격 상승 등의 리스크를 점검했다.

또 도심항공모빌리티(UAM), 우주발사체·인터넷 등 신 산업 투자 현황과 기업 간담회를 통해 애로·건의사항을 청취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참여 기업들은 방산 수출 활성화, 민간 주도 우주 분야 산업화를 위한 산업부의 지원확대와 상용 UAM 기체 개발을 위한 예타 사업 필요성을 건의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아산사업장은 항공우주·방산·기계 관련 설계·해석·시험·제조능력을 통합보유하고 있는 국내 항공부문 1위 사업장으로 향후 UAM 관련 모듈 시스템 분야로 특화할 계획이다.

산업부 등 관계부처는 또 올해 '민군기술협력사업'을 통해 K-9 자주포용 엔진, 질화칼륨 반도체 국산화 등에 2492억원을 투자한다.

최근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해 세계적으로 국방비와 첨단 무기체계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한국의 방위산업은 최첨단 육·해·공 무기체계를 독자적으로 개발할 수 있는 능력과 우수한 기술·가격 경쟁력을 바탕으로 폴란드, 이집트, 아랍에미리트(UAE) 등에 수출을 확대하고 있다. 

윤석열 정부는 국내 방위산업을 첨단전략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첨단전력(戰力) 구축과 방산 수출 확대의 선순환 구조 수립을 국정과제로 추진하고 있다.

정영진 산업부 1차관은 "방위산업의 경쟁력이 민간산업의 경쟁력이고, 역으로 민간산업의 경쟁력이 방위산업의 경쟁력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방산 분야 공급망 안정을 통해 수출 경쟁력을 강화하고, 규제 개선, 전문인력 양성, 기업 애로사항 해결을 적극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