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총리 "물가, 10월부터는 조금 더 나아질 것"
한총리 "물가, 10월부터는 조금 더 나아질 것"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S '일요진단' 출연···"인플레 감축법, WTO 제소"
"韓 금리인상, 美보다 조금 적을 수 있지 않겠나"
한덕수 국무총리가 28일 오전 서울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열린 3차 고위당정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덕수 국무총리가 28일 오전 서울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열린 3차 고위당정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박성준 기자] 한덕수 국무총리가 인플레이션 전망과 관련해 "10월쯤부터는 좀 더 낫지 않느냐고 대개 전문가들이 보고 있다"고 말했다.

한 총리는 28일 KBS '일요진단 라이브'에 출연해 "유가나 식품류, 주로 육류 가격이라든지 밀의 가격이라든지 이런 것들은 지금 내려가는 트렌드를 보이고 있다"며 이같이 전망했다. '10월부터는 물가가 안정된다는 것이냐'는 질문에는 "조금 더 나아질 것으로 예상들을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기준금리 인상과 관련해 "우리나라의 금리 인상 정도나 속도는 아마 미국보다는 조금 적을 수도 있지 않겠나, 기대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미국에서 제정된 '인플레이션 감축법'(IRA)과 관련해선 세계무역기구(WTO) 제소를 검토하겠다는 정부의 입장을 재확인했다.

한 총리는 "WTO는 국가 간 무역 분쟁을 해결하기 위한 것이니까 (제소를) 검토해야 된다"며 "그보다 급한 것은 역시 미국 정부와 얘기를 집중적으로 해봐야 된다"고 말했다.

한 총리는 취임 100일을 자평해달라는 질문에 "기초는 확실히 만들었다고 생각하는 것은 역시 안보 문제, 동맹의 복원"이라며 "경제 문제에서도 규제개혁에 대한 틀을 확실하게 만들었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다만 "미흡한 점은 소통, 국회와의 대화가 아직 충분하지 않다고 생각해 더 노력해야겠다"고 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