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가스 가격 급등에 10월 도시가스 요금 인상폭 확대 검토
천연가스 가격 급등에 10월 도시가스 요금 인상폭 확대 검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 연수구 송도동 액화천연가스(LNG)생산기지 전경. (사진= 한국가스공사)
인천 연수구 송도동 액화천연가스(LNG)생산기지 전경. (사진= 한국가스공사)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천연가스 가격이 급등하자 정부가 10월 도시가스 요금 인상폭을 당초 계획보다 확대하는 방향으로 검토에 들어갔다.

29일 에너지 업계에 따르면 산업통상자원부는 오는 10월 도시가스 요금을 올리기로 하고 기획재정부와 인상폭을 논의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도시가스 요금은 액화천연가스(LNG)의 수입단가인 원료비(기준원료비+정산단가)와 도소매 공급업자의 공급 비용, 투자보수를 합한 공급비로 구성된다.

산업부는 오는 10월 예정된 정산단가 인상 때 연료비에 연동되는 기준 연료비를 함께 올릴 계획이다.

정부는 지난해 말 올해 정산단가를 세 차례 인상하기로 결정한 바 있다. 이에 지난 5월 0원에서 1.23원으로, 7월 1.23원에서 1.90원으로 인상됐다. 오는 10월에는 1.90원에서 2.30원 오르는 것으로 돼 있다.

정부는 최근 가스 가격 급등으로 가스공사의 미수금이 5조원을 넘어서자 정산단가 인상만으로는 역부족이라고 판단, 10월 인상때는 기준원료비도 함께 올리기로 했다.

지난달 LNG 현물 수입가격은 톤(t)당 1034.75달러로 지난해 같은 시기보다 108.7%나 올랐다.

최근의 원·달러 환율 상승세도 가스요금 인상을 압박하고 있다. 서울 외환시장에서 지난 26일 원·달러 환율은 1331.3원으로 기록해 지난해 말보다 12.0% 올랐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