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우디, 2026년 포뮬러1 출전계획 발표
아우디, 2026년 포뮬러1 출전계획 발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이브리드 파워 유닛 개발
(왼쪽) 올리버 호프만 아우디 AG 기술개발 최고운영책임자와 마커스 듀스만 아우디 AG CEO 모습. (사진= 아우디)
(왼쪽) 올리버 호프만 아우디 AG 기술개발 최고운영책임자와 마커스 듀스만 아우디 AG CEO가 F1 컨셉트카 앞에서 기념촬영하고 있는 모습. (사진= 아우디)

[서울파이낸스 권진욱 기자] 독일 아우디 그룹이 세계 최고의 모터스포츠에 합류한다. 29일 아우디는 2026년부터 특별히 개발된 파워 유닛으로 FIA 포뮬러1(F1) 월드 챔피언십에 참여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아우디는 포뮬러1 벨기에 그랑프리 스파프랑코르샹 서킷에서 아우디 AG의 마커스 듀스만 CEO와 올리버 호프만 기술개발 최고운영책임자, 스테파노 도메니칼리 포뮬러1 회장과 모하메드 벤 슐라옘 국제자동차연맹 (FIA) 회장이 참석한 기자회견에서 포뮬러1 진출을 공식적으로 발표했다.  

참가 배경에는 더욱 확고한 지속가능성과 비용 효율성을 추구하는 포뮬러1의 변화가 컸다. 2026년부터 적용 예정인 새로운 기술 규정은 전동화 확대와 지속가능 연료 사용 확대에 중점을 두고 있다. 

아우디 모터스포츠 부문 재편의 일환으로 포뮬러1 진출을 추진한 율리우스 시바흐 아우디 스포트의 수장은 "포뮬러1 파워트레인 개발 및 제작을 위해 아우디 모터스포츠 전문가들의 전문지식과 경험을 활용하고, 지속적으로 투자하며, 고도의 전문 인력을 기용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파워 유닛은 잉골슈타트 아우디 AG 본사에서 멀지 않은 노이부르크안데어도나우의 최첨단 아우디 '컴피턴스 센터 모터스포트'에서 제작될 예정이다. 

새롭게 개발되는 파워 유닛은 전기 모터, 배터리, CE(control electronics), 내연기관으로 구성된다. 전기 출력은 기존 포뮬러1 드라이브 시스템과 비교해 현저히 증가시켰다. 전기 모터는 400kW(544마력) 출력으로 내연기관과 거의 동등한 수치다. 또 고효율 1.6리터 터보 엔진은 한 단계 발전한 지속가능 연료로 작동된다. 이는 아우디가 포뮬러1에 진출하기 위한 전제 조건이다.

(왼쪽) 올리버 호프만 아우디 AG 기술개발 최고운영책임자와 마커스 듀스만 아우디 AG CEO 모습. (사진= 아우디)
아우디 포뮬러 1 컨셉트카. (사진= 아우디)

율리우스 시바흐는 “포뮬러 1은 아우디 모터스포츠 역사의 또 다른 전환점이다.” 라고 말했다. 아우디는 올 해 안에 2026년 포뮬러1에서 함께할 팀을 공식적으로 발표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아우디의 포뮬러1 진출은 모터스포츠 부문 재편의 결과인 동시에 아우디 스포트 (Audi Sport GmbH)의 완성을 의미한다. 지난 2월부터 아우디 스포트 레이싱 COO로 일하고 있는 롤프 미쉘은 오는 9월1일부터 아우디 스포트 총괄로 자리를 옮긴다. 이를 통해 아우디 모터스포츠와 고성능 방향을 명확하게 가다듬고 적극적인 전략을 펼칠 계획이다.

율리우스 시바흐는 9월 1일부터 아우디 AG에 합류해 기술 개발 부문의 새로운 전략적 비즈니스 담당으로 이사회에 직접 보고하는 역할을 맡게 된다.

확고한 지속가능성과 비용 효율성을 추구하는 포뮬러1의 변화가 아우디가 가장 인기 있는 레이싱 시리즈인 포뮬러1에 참가하는 핵심 배경이다. 2026년부터 적용 예정인 새로운 기술 규정은 전동화 확대와 지속가능 연료 사용 확대에 중점을 두고 있다.

마커스 듀스만 CEO는 "모터스포츠는 아우디 DNA의 필수요소이다"라며 "포뮬러1은 아우디 브랜드에게 국제적인 무대인 동시에, 매우 까다로운 개발 연구실과 같다. 자동차 산업에서 고성능 자동차로 경쟁하는 것은 언제나 혁신과 기술 이전을 이끄는 원동력이다. 새로운 규정이 마련된 만큼, 이제 아우디가 참여할 적절한 시기가 된 것"이라 강조했다. 이어 "포뮬러1과 아우디 모두 지속가능성이라는 명백한 목표를 추구하고 있음을 의미한다."라고 덧붙였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