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부위원장 "2금융권 고위험 다중채무자 충당금 더 쌓아야"
금융위 부위원장 "2금융권 고위험 다중채무자 충당금 더 쌓아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축은행·상호금융·여전사, 충당금 적립률 상향
은행, 특별대손준비금 적립요구권 신설 추진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31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제4차 금융리스크 대응 태스크포스 회의를 주재하고 발언하고 있다. (사진=금융위원회)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31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제4차 금융리스크 대응 태스크포스 회의를 주재하고 발언하고 있다. (사진=금융위원회)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31일 금융시장 변동성이 확대되는 상황에서 리스크에 대비하기 위해 제2금융권에 대한 대손충당금 적립률 상향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김 부위원장은 이날 금융위·금융감독원·예금보험공사 등이 합동으로 개최한 제4차 금융리스크 대응 태스크포스(TF)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저축은행, 상호금융, 여신전문금융사 등 2금융권의 대손충당금 적립률 상향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미국의 고강도 긴축, 유럽 경기 침체, 중국 경기 둔화 등 금융시장 변동성이 확대되고 있고 차주 이자상환 부담 확대, 자산가격 하락 리스크 등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는 만큼 리스크 대응방안을 선제적으로 마련할 필요가 있다는 게 김 부위원장의 설명이다.

김 부위원장은 "최근 자산규모가 급격히 증가한 저축은행 등 2금융권에 대해 충분한 자본 확충을 유도하고 리스크 관리를 한층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금융위는 구체적으로 2금융권의 다중채무자 중 고위험 다중채무자에 대한 충당금 기준을 상향할 계획이다. 또 저축은행, 상호금융에 적용되는 건설업·부동산업에 대한 여신한도 규제를 여전사에도 확대 적용할 방침이다.

아울러 김 부위원장은 은행권에 대해선 특별대손준비금 적립요구권 신설 등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향후 예상되는 손실에 비해 대손충당금·준비금이 부족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금융당국이 은행에 대손준비금 추가 적립을 요구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겠다는 의미다.

김 부위원장은 최근 급등하고 있는 원달러 환율에 대해선 "당장은 금융회사가 자체적으로 대응 가능한 수준으로 판단되나 추가적인 변동리스크에 대비해 선제적인 외화유동성 확충방안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 회의 시 논의했던 시장안정조치에 대해서는 세부 실행계획을 마련해 유사시 즉시 가동할 수 있도록 준비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