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세예스24문화재단, 인문학연구지원사업 당선작 발표
한세예스24문화재단, 인문학연구지원사업 당선작 발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세예스24문화재단 로고
한세예스24문화재단 로고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한세예스24문화재단이 제1회 인문학연구지원사업 대상으로 논문 10편을 선정했다고 1일 밝혔다. 

한세예스24문화재단은 1차 심사에서 18편의 논문을 선별한 뒤 총 3단계 심사를 거쳐 최종 10편을 선정했다. 선정된 논문에는 연구가 끝난 뒤 한국학술지인용색인(KCI)이나 국제학술지(A&HCI, SCOPUS)에 게재된 결과물에 한해 편당 최대 1200만원의 연구비가 지원된다. 인문학연구지원사업은 한세예스24문화재단이 국내 순수 인문학 탐구와 발전을 위해 공부하는 연구자들에게 연간 총 1억2000원 규모의 연구비를 지원하는 프로젝트다.

이번 공모에서는 △'제국' 이후의 미술사 쓰기(한국대학교육협의회) △2차 세계 대전 전후 이탈리아의 창의성의 담론의 확장과 융합: 미술, 건축, 디자인의 상호 연관성을 중심으로(한국외국어대학교 이탈리아어과) △동북아시아 다뉴세문경의 전개: 생성과 소멸(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 △섬진강 유역 방언의 말소리와 변이: 단모음의 체계와 공간 구조를 중심으로(전주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불교가사 <회심곡>의 전승과 사설 변모 양상 연구(대구한의대학교) △베를린이라는 환상: 구 동독 감동 프라이당크의 <카프카의 굴>에 나타난 공간의 전복(서울대학교) △친밀성의 물화(Verdinglichung)에 대한 사회철학적 분석(공주대학교 교양학부) △한국 고전 서사문학에 나타난 책방형(冊房型) 인물의 형상과 특징(한국항공대학교)이 최종 선정작으로 이름을 올렸다.  

조영수 한세예스24문화재단 이사장은 "과학기술이 빠르게 발달하면서 인간 삶의 의미에 대한 탐구가 부족해지고 인문학에 대한 관심이 축소되는 상황에서 이번 공모사업을 통해 정통 인문학 발굴의 가능성을 다시금 발견할 수 있었다"며 "연구자들이 인문학 연구에 매진할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세예스24문화재단은 2014년 김동녕 한세예스24홀딩스 회장이 사재를 출연해 설립한 사회공헌재단이다. 재단은 동남아시아문학총서 시리즈 출간, 국내 외국인 유학생 장학 지원 사업도 하고 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