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 SMR 국제 콘퍼런스 개최
한수원, SMR 국제 콘퍼런스 개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수력원자력이 개최할 'SMR 국제 콘퍼런스' 포스터 (사진=한국수력원자력)
한국수력원자력이 개최할 'SMR 국제 콘퍼런스' 포스터 (사진=한국수력원자력)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한국수력원자력은 소형모듈원자로(SMR) 사업의 본격 추진을 위해 국내외 관계기관과 전문가 논의와 정보 교류를 위한 '2022 한국수력원자력 SMR 국제 콘퍼런스'를 오는 4일부터 7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한다고 2일 밝혔다.

SMR는 발전 용량을 300MW 이하로 줄인 소형모듈원자로다. 신재생에너지가 갖는 공급 불안정성을 보완하면서 2050 탄소중립을 실현할 수 있는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윤석열 정부가 원전 생태계 강화 방안의 하나로 차세대 원전기술 확보를 국정과제로 삼은 만큼 이번 국제 컨퍼런스는 정부와 산학연이 SMR 세계동향과 기술개발에 대한 정보를 공유한다는 측면에서 의미가 있다. 

현재 한수원은 '혁신형 소형모듈원자로(i-SMR)'를 개발중이다. 

앞서 지난 6월 산업통상자원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i-SMR 기술개발 사업의 국책과제화를 위해 공동으로 신청한 예비타당성조사가 통과됐다. 

이에 한수원은 이번 '2022 한국수력원자력 SMR 국제 콘퍼런스'를 통해 국내외 SMR 유관기관과의 협력을 확대하고 우리나라 SMR 개발에 대한 청사진을 제시할 예정이다. 

이번 행사는 한국원자력연구원 혁신원자력시스템연구소 임채영 소장과 미국 전력연구원(EPRI) Neil M. Wilmshurst 수석 부사장의 기조 강연을 시작으로, 이후 이어지는 기술 세션에서 전세계 SMR 추진·개발 사례, 한국과 IAEA의 SMR 인허가 준비현황 등이 공유될 예정이다. 

또 패널토론에서는 성공적 SMR 개발을 위한 정책과 과제를 주제로 산학연 전문가의 토론이 예정돼 있다. i-SMR 전시모형에 대한 전문가 설명과 함께 관련 영상도 상영될 계획이다. 

황주호 한수원 사장은 "탄소중립을 위한 에너지원으로서 SMR의 중요성이 부각되는 시기에 개최되는 이번 콘퍼런스를 통해 국내외 SMR 개발과 활용에 대한 각 분야 전문가들의 심도 있는 논의를 기대한다"며 "한수원은 원전산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신한울 3·4호기 건설과 함께 국내 SMR 개발을 속도감 있게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