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딩뱅크 맞수' KB-신한, 경북·경기에 공동점포 운영
'리딩뱅크 맞수' KB-신한, 경북·경기에 공동점포 운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 양주, 경상북도 영주에 개점한 KB-신한 공동점포 (사진=KB국민은행)
경기도 양주, 경상북도 영주에 개점한 KB-신한 공동점포 (사진=KB국민은행)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리딩뱅크 KB국민은행과 신한은행이 점포 축소에 따른 금융소비자 불편을 줄이고자 공동점포를 운영하기로 했다.

국민은행과 신한은행은 경기도 양주 고읍과 경상북도 영주에 공동점포를 시범 운영한다고 5일 밝혔다.

두 은행은 올해 초부터 영업점이 부족한 지역고객의 대면 접근성을 유지하고 금융취약계층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공동점포 운영을 검토해왔다.

양주 고읍과 영주는 국민은행과 신한은행이 100m 내 근거리에서 영업점을 운영해왔던 지역이다. 고객 불편을 최소화하면서 기존과 동일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돼 공동점포 운영 지역으로 선정됐다. 이번 공동점포는 국민은행의 양주고읍점, 신한은행의 영주지점을 공유하는 형태로 운영된다.

공동점포는 동일 점포 내 창구, 금고 등 두 은행이 개별 영업에 필요한 공간은 별도로 운영하고 객장, 자동화코너, 주차장 등 고객 이용공간을 공유하게 된다.

특히, 이번 공동점포는 고령층 등 금융소외계층의 대면 채널 상담 선호도를 반영해 기존 영업점과 동일하게 여·수신, 외환, 전자금융, 부수대행 등 모든 은행업무가 가능하도록 했다. 영업점 운영시간도 기존 영업점과 동일하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은행 간 공동점포 도입을 통해 디지털 취약계층의 오프라인 점포 이용 편의성이 향상되길 기대한다"며 "미래 금융환경 변화에 대응한 다양한 영업점 운영모델 개발·도입을 통해 금융소외계층을 비롯한 은행 고객 모두의 편의성을 제고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신한은행 관계자도 "이번 신한-국민 공동점포 운영을 통해 고령층 등 금융소외계층의 불편함을 최소화하고 은행의 사회적 역할을 수행하겠다"며 "지역과 점주를 고려한 오프라인 채널 접근성 확대로 고객의 금융 접근성과 은행 업무 편의성 제고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