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환경경영전략' 발표 임박···RE100 참여 예고
삼성전자, '환경경영전략' 발표 임박···RE100 참여 예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전자 서초사옥 (사진=오세정 기자)
삼성전자 서초사옥 (사진=오세정 기자)

[서울파이낸스 이서영 기자] 삼성전자가 2050년 탄소중립 달성을 목표로 하는 '환경경영전략'을 이르면 이번 주 중으로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환경경영전략 발표를 통해 2050 탄소중립 달성과 RE100 가입 선언을 할 것으로 전해졌다.

이달 초 한종희 삼성전자 부회장은 유럽 최대 가전전시회 'IFA 2022'에서 기자들과 만나 지속가능경영과 관련해 "실천할 수 있고 달성 목표가 뚜렷한 내용을 발표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삼성전자는 제품 생산 등 기업의 직접적인 활동으로 발생하는 탄소배출량(스코프 1)과 전기·냉방 등 에너지를 통해 발생하는 간접 탄소배출량(스코프 2)을 모두 합쳐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할 예정이다.

또한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 글로벌 RE100 이니셔티브 가입도 선언한다. '재생에너지(Renewable Energy) 100%'의 약자인 RE100은 기업이 사용하는 전력량의 100%를 2050년까지 풍력·태양광 등 재생에너지로 바꾸자는 국제 캠페인이다.

삼성전자는 이미 2020년 미국과 유럽, 중국에서 RE100을 달성했다. 지난해에는 브라질과 멕시코 사업장의 재생에너지 사용 비율을 각각 94%와 71%로 끌어올렸으며 2025년까지 중남미, 서남아 지역도 100% 재생에너지 달성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삼성전자는 국내에선 4대 그룹 중 유일하게 RE100 가입 선언을 하지 않았다. 핵심 반도체 생산기지가 밀집한 국내 사업장은 삼성전자 글로벌 에너지 사용량의 57%를 차지하는데 국내 재생에너지 인프라가 아직 제대로 갖춰져 있지 않다는 이유에서다.

삼성전자가 이번에 RE100 가입을 선언하는 것은 탄소중립과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이 글로벌 트렌드로 자리 잡으면서 더는 미룰 수 없는 시대적 과제가 됐기 때문이다. 이미 SK하이닉스를 비롯해 애플, TSMC, 인텔 등도 RE100에 가입한 상태로 현재 RE100에 참여한 기업은 350여개에 이른다.

지난달 광복절 특별복권으로 경영 보폭을 넓히고 있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도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고 있다. 이 부회장은 2019년 창립 50주년 메시지를 통해 "같이 나누고 함께 성장하는 것이 세계 최고를 향한 길"이라는 비전을 제시했고, 지난해 고(故) 이건희 회장 1주기 추도식에서도 "겸허한 마음으로, 새로운 삼성을 만들기 위해, 이웃과 사회의 더 나은 미래를 위해 우리 모두 함께 나가자"며 삼성의 사회적 역할을 강조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매리 2022-09-13 14:50:42
이재용회장님 SBS삼성백수현이 2013년 산재피해와 학교폭력
당한 이매리를 손가락으로 찌르고 지퍼내려 거시기를 먹으라고 강요했는데 답변하라고 해주세요. 연세대SBS삼성준법위원회
이찬희변호사도 답변을 피하네요. 삼성ESG는 비용처리도 7년동안 안해줘서 영화드라마홈쇼핑이 더 나은거 같아요. 이매리에게만 피해구제가 신속히 되야겠습니다. 십년마녀사냥에 방통위국감위증까지 해서 피해자엄마는 신경안정제까지드시고 전 홀어머니외동딸 가장이라 7년동안 수입도 없어서 돈이 좋아요. 이매리가 십년피해보상금 받을때까지 얘기드릴께요. 피해구제를 안해주니 삼성ESG는 더이상원하지않습니다. 카드론대출이나 줬거든요. 드라마어워즈나 부산국제영화제가 나은거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