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부건설 방재시설, 마산지역 '힌남노' 피해 막았다
동부건설 방재시설, 마산지역 '힌남노' 피해 막았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 창원시 마산합포구 구항지구에 설치된 기립식 방조벽 (사진=동부건설)
경남 창원시 마산합포구 구항지구에 설치된 기립식 방조벽 (사진=동부건설)

[서울파이낸스 오세정 기자] 동부건설은 경남 창원시 마산합포구 지역에 시공·설치한 기립식 방조벽이 태풍 '힌남노'로 인한 피해를 줄였다고 14일 밝혔다. 

경남 창원시 마산합포구 지역은 태풍 등 재해가 발생하면 물에 잠기는 상습 침수 지역이었다. 지난 2003년 9월 태풍 매미로 인해 마산 구항지구에 대규모 침수피해가 발생하며 항만구역 내 방재 시설의 필요성이 제기됐다.

이 같은 피해를 막기 위해 동부건설은 마산 구항지구 방재시설을 지난 2013년부터 2018년까지 약 5년간의 공사 끝에 완성했다. 투명강화벽, 기립식 방조벽, 방조문, 방재언덕 등 크게 4개 구역에 걸쳐 시공했다. 200m에 달하는 2m 규모 기립식 방조벽은 방재 목적으로 시공된 기립식 방조벽으로는 국내 최초라고 회사는 설명했다. 평상시에는 눕혀서 보도 및 자전거 도로 등 휴식공간으로 활용하고 태풍 내습시에는 수직으로 기립해 방조벽으로 사용된다. 

동부건설은 대형 재해 대비를 목적으로 침수피해방지를 위한 방재시설인 만큼 구조적 안정성 및 견고성 확보가 중요하다고 판단했다. 이에 따라 당초 설계였던 공압식(고무막체 팽창에 의한 기립식 방조벽)을 유압식(유압실린더에 의한 문비 기립)으로 설계 변경했다. 또 수동운전이 가능하고 별도의 기계실이 필요 없어 유지관리도 용이하다.

태풍과 같은 대형 재해를 대비하기 위해 만든 시설인 만큼 심도 있는 검토와 면밀한 시공을 통해 완성했고 이번 힌남노 태풍 상륙시 그 성능을 발휘했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앞서 2014년 동부건설은 한국가스공사가 발주한 약 1.8km에 달하는 삼척 LNG(액화천연가스) 생산기지 방파제를 준공한 바 있다. 올해 3월에는 일본 서해지역에서 발생하는 지진해일(쓰나미) 내습으로부터 삼척항 지역의 인명 및 재산 피해를 예방할 수 있는 수문형 지진해일 침수방지 시설을 준공했다. 최근에는 지난 7월 전북 김제시에 위치한 새만금 2호 방조제 전면해역에서 진행되는 새만금 신항 접안시설(1단계) 축조공사를 수주했다. 

동부건설 관계자는 "회사가 시공한 방재시설이 대형재해로부터 시민들의 안전을 보호할 수 있어 큰 자부심과 보람을 느낀다"며 "앞으로도 모든 시공에 만전을 기함으로써 경쟁력 강화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