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석훈 산은 회장 "대우조선, 가격보단 빠른 매각···부산 이전 이해해달라"
강석훈 산은 회장 "대우조선, 가격보단 빠른 매각···부산 이전 이해해달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취임 100일 기자간담회···"대우조선, 산은 체제 효용성 없어"
"본점 부산 이전은 국정과제, 못 뒤집는다···직원 소통 강화할 것"
"경제성장 1%p 책임질 것···5년간 반도체 산업에 30조원 지원"
강석훈 산업은행 회장이 14일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에서 열린 취임 100일 기자간담회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산업은행)

[서울파이낸스 이진희 기자] 강석훈 산업은행 회장은 14일 대우조선해양 매각 문제와 관련해 "가격보다는 빠른 매각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직원들의 반발이 이어지고 있는 본점 부산 이전에 대해서는 정부 정책에 따라 불가피하다는 입장으로, 직원들과의 소통을 더욱 늘리겠다는 방침이다.

강 회장은 이날 산은 여의도 본점에서 취임 100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이 자리에서 그는 "산은이 대우조선의 대주주로 있는 시스템은 효용성이 다했다"며 "경쟁력 강화와 함께 빠른 매각을 추진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대우조선 재매각 등 기업 구조조정은 산은의 가장 시급한 현안으로 꼽힌다. 산은은 대우조선 경쟁력 제고 방안과 관련 외부 경영컨설팅을 진행 중이다.

특히 매각 방식이나 가격보다는 속도에 중점을 두겠다는 입장이다. 그는 "분할매각은 안 되고, 통매각은 된다는 식의 사전 조건을 다는 것이 바른 접근 방식은 아니다"라면서 "어떤 방식이든 빠른 매각이 중요하다"고 했다.

대우조선 경영컨설팅 결과에 대해서는 "대우조선의 지속가능성을 높이려면 더 많은 연구·개발(R&D) 투자와 경영효율화 과정이 필요하다는 게 주 내용"이라면서 "대우조선이 성장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투자가 있어야 하는데 산은 체제에서는 한계가 있다. R&D를 강화하고,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새로운 경영 주체가 나올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대우조선을 구하는 방법"이라고 설명했다.

강 회장은 대우조선 매각 문제와 함께 본점 이전과 관련해 직원들과의 공감대 형성을 최우선 과제로 꼽았다. 그는 "(본점 부산 이전은) 대통령이 지난달 31일 제7차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 공개적으로 언급했고 국회 예결위 현안 질의에서 국무총리와 부총리도 확약한 사안"이라며 불가피한 문제라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산은 본점을 서울에 두도록 한 산업은행법 개정 이전이라도 조항에 저촉되지 않는 범위에서 부·울·경(부산·울산·경남) 지역 영업자산이나 기반을 확대하고 향후 법률 개정되는 때를 대비해 여러 이전계획을 짜는 조직도 신설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본점 이전 절차에 돌입하겠다는 뜻을 내비친 셈이다.

강 회장은 "국가의 최고 책임자들이 정한 것을 제가 뒤집을 수 없다는 점을 이해해 주기를 바라는 마음이 있다"며 "본점이 부산으로 이전하려면 한국산업은행법 제4조 제1항을 개정해야 한다. 법 개정 전까지 직원들과 계속 대화하고 이해하기 위한 노력을 할 것"이라고 답했다.

강 회장은 취임 100일을 맞아 산은이 한국경제 성장률의 1%포인트(p)를 책임지겠다는 비전을 밝혔다. 글로벌 경제 위기 타개를 위해 주요 초격차 첨단 전략 산업에 대한 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다.

그는 "산은의 궁극적인 목표가 우리 경제의 잠재성장률을 높여 초저성장의 늪을 탈출하게 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면서 "산은이 가진 IB역량을 총동원해 민간공동 펀드 조성, 신디케이트론 주선, M&A자문 및 인수금융 주선, 회사채 인수 및 지분투자 등 다양한 금융 프로그램을 복합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구체적으로 산은은 반도체 산업에 팹리스, 파운더리 10조원과 소부장 육성 10조원, 메모리 반도체 10조원 등 향후 5년간 30조원의 금융지원을 검토 중이다. 

마지막으로 강 회장은 "산업구조 대전환을 위해 기후금융을 확대하고, 디지털 전환을 지원하며 혁신산업 지원을 강화할 것"이라며 "저성장의 고리를 끊고, 세계적인 경제대국으로 솟아나는 첨병이 되는 것이 제가 구상하는 산은의 미래상"이라고 부연했다.

한편, 이날 산은 노동조합과 직원들은 본점 로비에서 본점의 부산 이전을 반대하는 시위를 이어갔다. 강 회장이 국정과제인 부산 이전 절차를 사실상 공식화하면서 노사 갈등은 격화할 조짐이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