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힌남노 직격탄' 포항제철 압연공정 복구는 언제쯤?
'힌남노 직격탄' 포항제철 압연공정 복구는 언제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로 3기 정상화 완료···"압연공정 3개월 내 복구 목표"
포스코 포항제철소 지하설비 현장이 진흙과 뻘로 가득 차 있는 모습. (사진=포스코)
포스코 포항제철소 지하설비 현장이 진흙과 뻘로 가득 차 있다. (사진=포스코)

[서울파이낸스 주진희 기자] 포스코는 제11호 태풍 '힌남노'로 대규모 피해를 본 경북 포항제철소의 모든 고로가 정상적으로 재가동됨에 따라 '압연(열과 압력을 가해 철을 가공하는 작업) 공정 복구 집중 체제'로 전환한다고 15일 밝혔다.

앞서 포스코 포항제철소는 지난 6일 폭우와 인근 하천인 냉천의 범람으로 침수 피해가 발생하면서 고로 3기의 가동을 모두 중단했다. 이후 지난 10일 3고로에 이어 12일에는 2·4고로를 순차적으로 재가동하는 데 성공했다.

또 제강(쇳물의 불순물을 제거하는 작업) 공정도 복구 정상화 단계에 접어들면서 철강 반제품을 정상적으로 생산하고 있는 상황이다.

다만 냉천 인근에 위치한터라 침수 피해의 직격탄을 맞은 압연라인은 아직 배수와 진흙 제거 작업이 진행 중인 상황이다. 이날 자정 기준 배수 작업은 94%, 전원 투입은 37%까지 진행됐다.

아울러 포스코는 3개월 내 압연라인 복구를 목표로공장 바닥과 지하시설물에 누적된 토사, 뻘, 오염물 제거를 중점적으로 집중하고 있다. 동시에 정비 인력을 집중 투입해 설비 세척, 건조, 부품 수리·교체 등의 작업도 진행한다. 

유압탱크, 감속기, 변압기, 전기모터 등 긴급 발주가 필요한 품목들은 공장별로 일일이 파악 중이며, 설비공급사들과는 핵심설비 점검을 위한 국내외 기술전문가 파견 협의를 진행 중이라고 회사는 설명했다.

포스코는 배수와 진흙 제거 작업을 조속히 마무리한 뒤 피해 상황을 종합적으로 파악해 이번주 중으로 피해 추산액과 압연공장 복구 가동 계획을 발표할 예정이다.

업계에서는 정부가 포스코의 태풍 대비가 미흡하지는 않았는지 면밀히 조사하겠다는 방침을 밝힌 데 대해 포스코가 이 같이 해명한 것으로 보고 있다.

장영진 산업통상자원부 1차관은 전날 정부세종청사 브리핑에서 "태풍 힌남노가 충분히 예보된 상황에서도 이런 큰 피해가 발생한 이유에 대해 중점적으로 한번 따져보겠다"고 밝혔다.

포스코 관계자는 "냉천 바닥 준설, 불필요한 구조물 제거 등 하천을 재정비해 물길의 흐름을 원활히 해야 냉천 범람을 구조적으로 막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향후 태풍, 폭우 등에 대비한 냉천 재정비를 위해 포항시와 적극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포스코는 이르면 다음주 말께부터 포항제철소 내 모든 공장에 전기를 공급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