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경호 "가공식품 업계, 가격인상 최소화해달라"
추경호 "가공식품 업계, 가격인상 최소화해달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생물가 점검회의 개최···김장채소 수급 대책
유가보조금 연말까지 연장···물가 10월 뒤 안정"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9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민생물가 점검회의에 입장하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9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민생물가 점검회의에 입장하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박성준 기자]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최근 일각의 가격인상 움직임은 민생부담을 가중시키고, 물가 안정을 저해할 수 있다"며 가공식품 업계를 정면 지적했다. 물가 불안 요인이 여전히 지속되고 있는 만큼, 가격인상을 최소화해달라는 공개적인 경고 메시지다.

추 부총리는 19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주재한 민생물가 점검회의에서 최근 식품 업계의 잇따른 가격인상과 관련해 "농림축산식품부를 중심으로 식품물가 점검반을 통해 동향을 일일 모니터링하고 업계와 가격안정을 위한 협의도 적극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최근 라면, 과자 등 가공식품 가격이 줄줄이 오르는 등 가공식품 업계의 가격인상에 잇따르자 제동에 나선 것이다. 추 부총리는 "소관 부처를 중심으로 (물가) 관련 동향을 예의주시하고 있다"면서 "부당한 가격인상이 나타나지 않도록 현안 분야별로 담합 등 불공정행위 여부를 소관부처와 공정거래위원회가 합동 점검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금도 많은 경제주체들이 물가상승 부담을 감내하고 있다"면서 "가공식품 업계에서도 생산성 향상 등을 통해 인상요인을 최소화해 달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오는 10월 가을철 배추·무 본격 출하 등으로 공급여건이 본격 개선되는 시점까지 수급관리에 전방위 노력을 다 하겠다"며 "특히 최근 가격이 높은 배추는 가을철 재배 정부물량을 완전 생육전 조기 출하하고, 수입김치용 배추를 당초보다 이달 하순 조기 수입(600톤 규모)하는 등 적극 대응 할 것"이라고 전했다.

또한 "11월초부터 김장철에 접어드는 점을 감안해 김장 주재료의 수급과 가격이 최대한 안정적으로 유지될 수 있도록 10월 중 김장채소 수급안정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

추 부총리는 유가와 관련해서도 "9월말 종료 예정이었던 경유 유가연동보조금은 금년말까지 한시적으로 연장해 화물·운송업계 부담을 덜어드리겠다"고 말했다. 국제유가 등 현 에너지 가격 동향에 대해서는 "전반적으로 안정세를 찾아가고 있다"면서도 "향후 수급·가격 불확실성이 높은 만큼 변동성 확대에 대비한 대응계획을 조속히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물가가 10월께 정점에 달할 것이란 전망에 대해서는 "상황이 추가로 악화되지 않는다는 전제 하에 늦어도 10월 이후 점차 물가여건이 개선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며 기존 전망을 유지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