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포스코건설, 2021 동반성장지수 최우수 등급 획득
포스코·포스코건설, 2021 동반성장지수 최우수 등급 획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포스코)
(사진=포스코)

[서울파이낸스 주진희 기자] 21일 포스코와 포스코건설이 제71차 동반성장위원회(이하 동반위)에서 선정하는 2021 동반성장지수 평가에서 최우수 등급을 받았다. 

이번 평가 결과로 포스코는 3년 연속 최우수 등급을, 포스코건설은 처음으로 최우수 등급을 획득했다.

이날 개최된 동반위는 총 215개사를 대상으로 2021년 동반성장지수 평가 결과를 확정 공표했다. 

동반성장지수는 대ㆍ중소기업 간 동반성장 촉진을 목적으로 대기업의 동반성장 수준을 평가해 계량화한 지표로, 동반위에서 매년 1회 정기적으로 공표한다. 이번에는 포스코와 포스코건설을 비롯해 상위 38개사만이 최우수 등급을 획득했다.

포스코는 이번 등급 획득에 대한 노력으로 지난해 공급망 내에서의 공정거래 문화 정착과 비즈니스 파트너와의 상생 추진을 지목했다. 특히 지난해 업력 25년 이상의 전문가로 구성한 중소기업 지원 전문 조직 '동반성장지원단' 출범을 강조했다. 이들은 △스마트팩토리 구축 △ESG 현안 해결 △설비·에너지 효율화 △미래 신기술 도입 등 총 4개 분야에서 맞춤형 컨설팅을 실시하며, 지난해 총 19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72건의 솔루션을 제공하여 약 93억 원의 재무효과를 거뒀다.

이번에 최초로 최우수 등급을 획득한 포스코건설도 2020년부터 자체적으로 동반성장 5대 브랜드(공정, 공존, 공감, 공유, 공생)를 도입하여 협력기업을 위한 다양한 동반성장 프로그램을 실시해 왔다.

포스코건설은 2019년부터 현장근로여건 개선을 위한 화장실, 휴게실을 무상지원하고 있으며, 2020년에는 협력사의 적정 이윤보장을 위해 건설사 최초로 저가제한낙찰제를 도입하여 운영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협력사의 ESG 경영활동 지원을 위한 평가모델을 구축해 컨설팅을 실시하고 있으며, 특히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에 따른 협력사의 안전역량 강화를 위해 안전진단컨설팅을 지원한 점이 평가에 반영됐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