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제철소 수해' 경영진 책임 공방···'최정우 찍어내기' 압박?
'포항제철소 수해' 경영진 책임 공방···'최정우 찍어내기' 압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여당 "대처 미흡···과실여부 따질 것"
이창양 "의도 없다" 해명에도 논란 여전
포스코 "피해 최소화로 3개월 내 정상화"
포항제철소 공장 내부 침수피해 현장 모습. (사진=포스코)
포항제철소 공장 내부 침수피해 현장 모습. (사진=포스코)

[서울파이낸스 주진희 기자] 제 11호 태풍 '힌남노'로 49년만에 처음 고로 가동이 중단되며 대규모 피해를 입은 포항제철소를 놓고 정부 여당과 포스코 간 책임 공방이 가열되고 있다.

정부는 태풍 대비가 미흡했다며 사전 대응이 적절했는지 과실 여부를 따져보겠다는 입장이다. 이에 대해 포스코 측은 기존 매뉴얼보다 더 강력한 방재대책을 실행해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며 이를 정면으로 반박하고 있다.

산업계와 정치권 일각에서는 이번 사태로 포스코 최고경영자(CEO) 책임론까지 불거지자, 정부와 여당이 최정우 포스코홀딩스 회장을 교체하기 위한 압박 카드로 사용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제기된다. 정 정권에서 임명된 최 회장을 새 정부 들어 교체하겠다는 속내가 깔려 있다는 것이다.

22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철강 수해복구 및 수급점검 태스크포스(TF)'는 지난주 16일 포스코 포항제철소 피해 사태 원인을 파악하는 첫 번째 조사를 진행했다.  TF는 산업부가 포스코를 상대로 포항 철강산업 피해에 적절히 사전 대응했는지 조사하기 위해 만든 조직으로 △포항 철강국가산업단지 복구현황과 애로사항 △자동차·조선 등 수요 산업 철강재 수요현황·전망 △철강재 수출입 동향과 향후 전망 등을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산업부 관계자는 "TF를 통해 태풍으로 피해를 입은 제철소가 복구할 수 있도록 외국인력 출입국절차 완화, 정비 지원, 근로 52시간 예외인정, 산업재해 지역 지정 검토 등 최대한으로 지원할 예정"이라면서도 "이미 예견됐던 대규모 자연재해인데 결과적으로 전례없는 대규모 피해가 발생했고 이번 포항제철소 사태로 경제 악화를 더 가중시킨 점에 대해 원인을 규명하고, 정확한 복구 시점 등을 철저히 조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추후 2차례 이상 조사가 더 이뤄질 것"이라며 "구체적 일정은 유동적이라 정해진 건 없다"고 했다.

'힌남노 위력으로 피해가 예상됐음에도 준비를 소홀히 해 피해를 키웠다'는 시각으로 정부의 엄중한 조사가 이뤄지자, 포스코 측에서는 "피해 예방을 위해 가능한 모든 조치를 총동원했다"며 대국민 홍보전에 나서고 있다. 

장영진 산업부 1차관이 지난 14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TF회의에서 "태풍 힌남노가 충분히 예보된 상황에서도 이런 큰 피해가 발생한 것에 대해 중점적으로 한번 따져볼 예정"이라고 발언한 이후 포스코 경영진 책임론이 불거진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포스코 관계자는 "태풍 상륙 일주일 전부터 자연재난 비상대책반을 가동하며 철저한 사전 예방대책을 실시한 결과, 더 큰 피해를 막을 수 있었고 인명피해 또한 없었다"고 주장했다. 특히 제철소 침수·정전 발생 시 대형 화재와 폭발로 인명피해가 발생하는 것을 막기 위해 1973년 쇳물 생산을 시작한 이후 처음으로 전 공장 가동 중단까지 전격적으로 결정했다는 입장이다. 

철강 생산 차질 문제와 관련해서도 "현재 고객사와 유통점이 보유한 철강제품 재고는 2∼3개월 수준으로, 수급 차질 가능성이 낮다"며 "3개월 내로 포항제철소에서 생산되는 모든 제품을 재공급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2선재 공장은 가장 피해가 컸던 만큼 내년 초 복구될 것으로 예상된다. 포스코는 2선재 공장에서만 생산되는 일부 대구경 철강 제품의 경우 다른 제철소와의 전략적 협력을 통해 수급에 차질이 없도록 할 것이라고 포스코 측은 밝혔다.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지난 14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 대회의실에서 열린 '제40회 산업기술보호위원회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철강 업계에선 정부와 여당이 포스코의 영업실적까지 거론하면서, 경영진의 대비 조치가 미흡했다며 태풍 피해 책임론을 앞세우는 건 포스코 경영진을 교체하기 위한 포석이 아니냐는 관측을 내놓고 있다.

철강업계 관계자는 "이창양 산업부 장관이 경영진 문책 등은 고려하지 않고 있고, 다른 의도나 목적은 가지고 있지 않다고 선을 그었지만, 공식적인 자리에서 '경영진 문책'이라는 단어가 직접 거론됐다는 점에서 경영진 책임론의 불씨가 쉽게 사그라들 것 같지 않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예수안에 2022-09-22 11:47:22
시에서 잘못한것 까지, 회사 대표 자리가 거론되어야 하나 ?